기아차 노사가 4주간의 부분파업 등 진통 끝에 올해 임금·단체 협상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습니다.
오늘(22일) 기아차 노사에 따르면 노사는 전날부터 최준영 대표이사(부사장)와 최종태 노조 지부장 등 노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소하리공장에서 열린 16차 본교섭에서 밤샘 마라톤 협상 끝에 임단협 잠정합의안을 마련했습니다.
최대 쟁점이었던 '잔업 30분 복원'은 현대차와 동일한 잔업 25분 선에서 합의했습니다.
기아차는 "생산능력 만회를 통한 임금 보전이라는 대전제를 바탕으로, 실제 잔업과 생산성 향상, 작업시간 추가 확보, 생산 안정화 방안을 비롯한 구체적 실행 방안에 합의했다"고 전했습니다.
노사간 입장차가 컸던 정년 연장의 경우 기존의 베테랑 프로그램을 확대 개편해 정년 퇴직자가 퇴직 후에도 회사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잠정합의안에는 기본급 동결과 경영 성과금 150% 지급, 코로나 특별 격려금 120만 원, 재래시장 상품권 150만 원 지급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2009년 금융위기 이후 11년만의 임금 동결이라고 기아차는 설명했습니다.
노사는 미래 친환경차 계획과 고용안정에 대한 방안도 마련했습니다.
여기에는 현재 재직 중인 종업원의 고용 안정 노력, 미래차 계획 제시, 신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 전기차 전용·혼용 생산체계 전환 추진 등의 내용이 담겼습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산업의 위기 극복과 협력사 동반성장 강화를 위한 협력사 네트워크 강화, 상생결제 시스템, 투명구매 실천 센터 등 공정하고 합리적인 경영 환경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그룹 차원에서 1조5천억 원 규모의 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에도 합의했습니다.
기아차 노사는 코로나19 3차 대유행이 확산하는 가운데 회사가 미래차를 준비하고 자동차산업의 변화를 선도하기 위해 교섭 타결이 필요하다는데 공감했다고 전했습니다.
코로나19를 비롯한 감염병 확산 방지에 공동 대응하고, 예방·방역 활동 강화를 통해 종업원 건강권 확보에도 노력하기로 했다고 기아차는 전했습니다.
기아차 노조는 29일 잠정합의안에 대한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투표인 과반이 찬성하면 잠정합의안은 최종 타결됩니다.
기아차 관계자는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위기 극복과 자동차 산업의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노사가 교섭을 마무리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며 "교섭 과정에서 크고 작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노사 상호간 이해와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회사가 새로운 도전에 나설 수 있도록 임직원이 힘을 모아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앞서 기아차 노사는 8월27일 상견례 이후 16번의 본교섭을 진행했습니다.
사측이 지난달 1
기아차 노조가 파업을 벌인 것은 2011년 이후 9년 연속으로, 이번 부분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은 4만7천 대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