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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난 6월 WWDC에서 발표된 애플의 프라이버시 관련 4대 정책 기조. 애플은 데이터를 최대한 기기 자체에서 활용하도록 하는 `온 디바이스 프로세싱`과 데이터 사용 최소화, 보안, 투명성 등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애플] |
지난 6월 WWDC(애플 세계 개발자 회의)에서 발표된 내용이 단계적으로 시행되는 것으로, 내년 1월초부터는 앱에서 사용자의 데이터를 추적할 경우 건건이 사용자의 승인절차도 거치도록 하는 앱추적 투명성 정책을 의무화할 예정이다. 애플이 전방위적인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나서면서 구글, 페이스북 뿐만 아니라 게임을 비롯한 무료앱 기반 광고 시장에 파장이 예상된다.
애플이 이날 밝힌 새 개인정보 보호정책의 핵심은 애플 앱스토어의 모든 앱이 사용자 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앱 스토어 앱 상세 소개 페이지에 공개하도록 하는 것이다. 사용자들은 앱 안내 페이지에서 ▲사용자 추적에 사용되는 데이터 ▲ 사용자 연결에 사용되는 데이터 ▲ 사용자와 연결되지 않는 데이터까지 모두 3가지 분류별로 각각 어떤 데이터가 사용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사용자 추적에 사용되는 데이터 목록에 '연락처', '위치정보', '유저ID, 디바이스 ID 같은 식별자’ 등이 표시되고, 연결에 사용되는 데이터에 '금융정보', '검색이력’, ’구매이력’ 등이 표시되는 방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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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애플 앱스토어 앱들에 이달부터 의무화되는 `앱 프라이버시` 안내화면. 각 앱별로 이용자 추적에 사용되는 데이터의 종류와 연결에 사용되는 데이터 종류를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하는 내용이 핵심이다. [사진 제공 = 애플] |
이같은 정책은 지난 12월8일부터 시행돼 개발사들은 다음 업데이트때 관련 내용을 앱 안내 페이지에 명시해야 한다. 애플 측은 하지만 개발사 입장에서 앱을 바꿔야 하거나 사업모델을 바꿔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강조했다. 사용자들에게 데이터 이용과 관련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는 얘기다. 데이터 이용 안내를 거짓으로 하는 앱 개발사는 감사 과정에서 적발돼 시정을 요구받을 수 있다.
한편 애플은 지난 6월 WWDC에서 iOS14부터 적용될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해 한층 강화된 정책들을 발표한 바 있다. 앱 개발자들이 광고를 위해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 사전에 안내하고, 구글이나 페이스북 같은 기업이 개인을 어떻게 추적하는지 사용자가 볼 수 있도록 해 개인에게 허용여부 선택권을 주겠다는 것이 핵심이다. 내달 초부터는 개발자가 광고를 위해 다른 기업의 앱이나 웹사이트에서 사용자 활동을 추적하고자 한다면 의무적으로 승인을 받아야 한다. 사용자가 전체 목록을 일목요연하게 보고, 승인 여부를 개별적으로 선택하고 변경할 수도 있게 된다. 사용자 추적을 위해 '연락처', '위치정보' 등을 사용하겠다는 앱 요청이 오면, 사용자가 본인 의사에 따라 특정 데이터 사용은 승인하고, 다른 데이터 사용은 승인하지 않는 결정을 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애플은 사파리 웹브라우저에서는 '지능형 추적 방지' 기능을 통해 사이트에서 광고주가 이용자를 추적하는 것을 방지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다. 이번 업데이트 이후에는 '개인 정보 보호 리포트'를 통해 지능형 추적 방지로 차단된 트래커 정보를 모두 볼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지난6월 발표된 이와 같은 정책변화에 대해 페이스북은 광고수익이 50% 이상 떨어질 수 있다고 반발한 바 있다. 다른 앱 개발자들도 준비에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서 애플은 '앱 추적 투명성' 관련 정책 시행시기를 내년초로 미룬 상태다. 하지만 내년초부터는 사전공개 의무 뿐만 아니라 추적 투명성 정책도 시행돼 모든 애플 앱스토어 앱들은 사용자 정보를 추적할 때 사용자의 동의를 거쳐야 한다.
애플 측은 이번 조치로 유럽 GDPR(개인정보보호 규정)에서 요구하고 있는 개인데이터 이용과 관련 투명성 수준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승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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