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 애플 앱스토어(iOS)와 구글플레이 글로벌 소비자 지출 금액.<앱 애니> |
글로벌 앱 분석 업체 앱애니는 올해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게임과 게임이 아닌 앱을 합친 전 세계 소비자 지출이 지난해보다 25% 늘어난 1120억달러(122조304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고 14일 밝혔다.
게임이 아닌 앱 분야 매출은 310억 달러(33조8520억원), 게임 앱은 810억 달러(88조4520억원)로 각각 추산됐다. 다운로드 횟수는 비게임 앱 770억회, 게임앱이 530억회로 총 다운로드 수는 지난해보다 10% 성장한 1300억회를 기록했다.
↑ 분야별 앱 시장 성장폭. 비지니스 분야가 지난해 대비 200% 상승해 가장 높은 성장율을 보였다. <앱 애니> |
게임이 아닌 앱 중에서는 협업, 화상회의 등 비즈니스 분야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비즈니스 앱의 총 사용 시간은 올해 200억 시간을 기록해 지난해보다 200% 성장했다.
↑ 2020년 글로벌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활성사용자 수를 기록한 앱 순위.<앱 애니> |
↑ 2020년 글로벌로 가장 많은 다운로드, 소비자 지출, 활성사용자 수를 기록한 게임 앱 순위.<앱 애니> |
[이승윤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