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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 스타벅스 최초 장애인 고용 증진 및 인식개선을 위한 스타벅스 `서울대치과병원점` 오픈 [사진 제공 = 스타벅스코리아] |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세계 장애인의 날인 3일 스타벅스 코리아 최초로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매장인 '서울대치과병원점'(서울 종로구 대학로101)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서울대치과병원점'은 2018년 3월에 보건복지부로부터 지정받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부설 장애인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의 1층에 위치했다.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협력해 국내 스타벅스 최초로 장애인 고용 증진과 장애인 인식 개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실현의 의미를 담은 매장이다.
스타벅스는 '서울대치과병원점'의 수익금 일부를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중앙장애인구강진료센터에 전달해 저소득층 장애인의 치과 수술비를 지원한다.
해당 매장의 장애인 고용률은 50% 이상으로 운영할 방침이다. 실제 이 지점에서 근무하는 총 12명의 파트너 중 장애인 파트너는 절반 이상에 해당하는 6명이다.
이 지점의 파트너들은 매장 오픈에 앞서 청각장애인 고객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한 간단한 수어 교육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의 지원을 받아 장애인 인식개선 교육을 받는 등 진정한 제 3의 공간 조성을 위한 체계적인 맞춤훈련을 받았다.
아울러 스타벅스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과 협력해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연중 캠페인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해 나간다.
이 매장은 전 세계 스타벅스 최초로 매장 인테리어에서도 장애 여부를 가리지 않고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는 포괄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특히 매장 콘셉트 개발 단계에서부터 매장 디자인, 제반 환경, 운영 테스트 등 매장의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현재 스타벅스에서 근무 중인 장애인 파트너들의 의견을 반영했다.
매장에 점자메뉴판을 비치하고 점자와 입체로 만든 지도인 촉지도를 매장 출입구 앞에 배치했으며, 주문하는 곳, 음료 받는 곳, 컨디먼트 바 등 매장 곳곳에 점자 안내 문구를 설치해 시각장애인의 이동과 매장 이용을 배려한다.
또한 고객도 직접 주문한 메뉴를 확인할 수 있는 양대면 POS와 이동이 불편한 고객을 위해 태블릿을 활용한 이동식 POS를 적용했으며, 주문한 메뉴를 쉽게 픽업할 수 있도록 고객의 주문번호가 표시되는 CND(순번표시기/Calling Name Display) 디지털 보드를 설치했다.
휠체어 이용 고객과 추후 휠체어 이용 파트너까지 근무할 수 있도록 매장 환경을 조성했다. 매장 일부 공간에 휠체어 배려 좌석을 운영하고 음료 주문이나 픽업 시 휠체어 접근이 용이하도록 바 아래 공간을 확보했다. 휠체어 이용 파트너가 쉽게 이동할 수 있도록 바 백룸, 플로어 등 매장 모든 구역에 충분한 이동 공간을 확보했다.
스타벅스는 한국장애인고용공단과 서울대학교치과병원의 지속적인 전문가 자문과 협력을 통해 이 지점에서 근무하는 파트너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인 인식개선 교육 진행 ▲장애인 고용 확대를 위한 지원 서비스 제공 ▲장애인 고객과 파트너를 위한 편의시설 확충 등 향후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활동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스타벅스 송호섭 대표이사는 "이번 장애인 인식개선을 위한 '서울대치과병원점'의 오픈은 지역사회와 상생하고 성장하는데 핵심을 두고 있는 스타벅스의 미션과 가치 실현에 있어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
[이미연 기자 enero2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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