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3월부터 11월까지 IT가전 수요가 가장 크게 늘었다. 온라인 수업 등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6% 신장했다. 특히 태블릿PC는 개별 아이템 중 가장 높은 426%의 신장률을 기록했다. 노트북과 프린터/복합기 매출도 각각 25%씩 뛰었다.
대형 생활가전 수요도 급증했다. 전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7% 신장했고, 의류케어 57%, TV 46%, 냉장고 36%, 김치냉장고 27%, 세탁기는 19%의 매출신장률을 기록했다. 전기레인지, 오븐, 식기건조세척기 등 조리가전과 청소기 매출도 각각 7%, 5% 신장했다.
본격적인 겨울을 맞아 전기요나 가습기, 히터 종류 등을 찾는 수요도 늘고 있어 코로나 사태 속에서도 실적 악화를 최대한 방어해 줄 것으로 보인다.
신혼 부부들 사이 새로운 혼수 가전 트렌드가 형성된 것도 가전 매출을 끌어올리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최근 신혼 부부들은 냉장고나 세탁기 등 필수 가전만 구매하던 것에서 벗어나 건조기, 식기세척기, 인덕션, 와인냉장고 등 다양한 품목을 확대해서 장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스타일러는 최근 건강과 위생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신혼 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와인 소비가 많은 2030 위주로 와인냉장고의 인기도 고공행진 중이라는 게 신세계백화점 측 설명이다.
최근 맞춤형 가전으로 인기를 끄는 삼성과 엘지가 새로운 라인을 확대하면서 소비자들의 발길을 사로잡은 것도 주효하다. 실제로 신세계백화점의 올 11월 가전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48% 신장했다.
특히 인기를 끌고 있는 맞춤형 가전은 마치 빌트인 가구처럼 주방공간과 딱 맞게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기존 제품보다 크기를 줄이는 대신 깔끔하고 조화로운 인테리어가 돋보인다. 집콕 트렌드가 계속 이어지면서 인테리어 수요가 느는 것도 가전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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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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