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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나이키 유튜브 광고] |
지난 28일 '나이키 재팬' 유튜브 계정에 올라본 2분 1초짜리 광고 영상에는 일본 학교에서 차별과 이지메에 시달리는 10대 소녀 축구선수 3명이 등장한다.
실재 인물들을 바탕으로 제작된 이 영상에서 검정색 치마와 흰색 저고리를 입은 한 소녀가 등장한다. 재일조선인인 이 소녀는 재일 한국인 문제를 다룬 기사를 스마트폰을 통해 읽으며, 사람들로부터 따가운 눈총을 받는다.
사람들의 차가운 시선에 위축된 모습을 보이기도 하지만 영상 마지막 부분에는 원래 적혀있던 'YAMAMOTO'란 일본식 성 위에 'KIM'이라고 당당히 한국식 성을 덧붙여 옷을 입은 장면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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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출처 : 나이키 유튜브 광고] |
실제로 나이키는 이번 광고를 통해 차별을 극복하고 일어나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싶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의도한 것과 달리 일본을 지나치게 '차별 사회'로 묘사하고, 일본에 대해 잘못된 인상을 심어줄 수 있다는 비판이 거세다.
SNS상에선 '반일 좌익기업 나이키'라거나 '일본을 지나치게 차별사회로 묘사했다'는 등 지적이 나오며, '#나이키불매 #나이키는 일
해당 광고를 담은 유튜브 조회수는 공개 사흘만인 지난 1일 930만회를 넘기며 계속 사람들 사이 회자되고 있다.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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