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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일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옴디아에 따르면 올해 3분기 글로벌 TV 시장(출하량 기준)은 6287만대, 281억5300만달러어치가 팔려 전년 동기 대비 수량 기준 14.7%, 금액 기준 11.8% 증가했다.
코로나19로 '집콕' 수요가 증가한데다 상반기 구매를 미뤘던 펜트업 수요가 3분기에 몰리면서 TV 시장이 성장세를 보였다.
이 가운데 삼성전자는 3분기에 1485만대, 93억1563만달러를 팔아 전년 동기 대비 수량 기준으로 39%, 금액 기준으로 22% 늘었다.
특히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라인인 QLED를 앞세워 금액 기준 글로벌 점유율이 33.1%까지 올랐다. 전세계 TV 판매금액의 3분의 1을 삼성전자가 차지한 것이다. 직전 최고치였던 올해 1분기 32.4%와 작년 3분기 30.3%에 비해서도 눈에 띄게 높다.
LG전자도 선전했다. LG전자는 16.6%(금액기준)의 점유율로 2위를 기록해 소니(10.1%), 중국의 TCL과 하이센스(각 7.3%)를 제쳤다.
금액 기준 삼성과 LG의 3분기 점유율은 총 49.7%로 전체 TV 시장의 절반 가량을 국내 기업들이 장악했다.
수량 기준으로는 삼성전자가 23.6%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고, 지난 2분기 3위로 밀렸던 LG전자는 11.6%로 2위 자리를 되찾았다. 이어 TCL이 10.9%, 하이센스가 9.0%를 기록했다.
수량 기준 한국 기업의 3분기 점유율은 총 35.2%로, 중국 기업(33.8%)을 앞지르며 1위를 차지했다. 한국 기업의 TV 출하량은 역대 3분기 기준 최대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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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전자 QLED 8K 85형. [사진 제공 = 삼성전자] |
이는 소치 동계올림픽과 브라질 월드컵이 열렸던 2014년(5294만대) 이후 최대다.
3분기 우리 나라 기업의 점유율 성장에는 QLED와 OLED 등 프리미엄 라인의 지속적인 성장과 초대형 TV의 판매 증가가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옴디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QLED TV만 233만대를 판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작년 동기의 116만대 대비 2배 이상 늘어난 것이다.
올해 3분기까지 삼성의 QLED 누적 판매 대수도 504만대로, 작년 한 해 전체 QLED 판매대수(532만대)와 맞먹는 실적을 기록중이다.
초대형 TV 판매도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80형 이상 TV 시장에서 금액기준 53.5%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의 절반 이상을 독식했다. 80형 이상에서 2위는 소니로 21.5%, LG는 14.1%를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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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G 올레드 TV. [사진 제공 = LG전자] |
3분기까지 누적 OLED 판매량은 총 212만5000대로, 올해 총 300만대 이상 판매가 유력시된다.
삼성 등이 판매한 QLED 전체로는 3분기에 276만대, 3분기 누적 598만5000대가 팔려 OLED와 비교해 3배가량 많았다.
[김승한 기자 winon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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