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대한항공] |
한진그룹은 지주사인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16일 오전 각각 이사회를 열고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한진그룹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세계 항공업계가 초유의 위기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 이번 인수가 성사되면 국내 항공산업 재편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은 총 1조8000억원이다. 내년 초 2조5000억원의 유상증자를 통해 인수대금을 마련할 방침이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과의 계약에 따라 제3자 배정 유상증자로 5000억원, 교환사채 발행으로 3000억원 등 80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해 대한항공 유상증자에 참여하게 된다. 유상증자 전에라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이 자금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진칼은 산업은행 투자 직후 8000억원 전액을 대한항공에 대여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이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영구전환사채 3000억원을 인수하고, 신주인수대금 1조5000억원에 대한 계약금 3000억원에 충당할 예정이다. 이렇게 되면 아시아나항공은 연말까지의 운영자금을 확보하게 돼 자금운영에 숨통이 트일뿐만 아니라, 영구채 3000억원으로 자본을 추가 확충해 재무구조를 개선할 수 있다.
KDB산업은행이 한진칼에 출자하는 방식을 택한 이유는 한진칼이 대한항공의 유상증자에 참여함으로써 대한항공에 대한 한진칼의 지분을 유지해 안정적인 지주회사 체제를 운영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한진칼 역시 KDB산업은행으로부터 8000억원을 전액 차입할 경우 재무구조가 악화될 수 있고, 또한 사안의 긴급성을 감안해 신속하고 확실하게 자본을 확충할 수 있는 제3자 배정 방식의 유상증자를 추진하기로 했다.
또한, 산업은행이 보유하게 될 신주는 의결권이 있는 보통주로, 이를 통해 KDB산업은행은 앞으로 한진칼과 대한항공이 구조 개편을 성실히 추진하는지 감시와 견제 역할을 하게 된다.
대한항공은 "이번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결정한 주된 이유는 코로나19로 고사 직전에 있는 국내 항공산업의 조속한 안정을 위해서"라면서 "아시아나항공 뿐만 아니라 대한항공도 코로나19 위기 지속시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 있으며, 항공산업의 구조 개편을 통해 근본적인 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추가 공적자금 투입을 최소화해 국민의 부담을 줄여야 한다는 판단이 이번 거래를 성사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은 내년 상반기 내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마무리해 초기에는 자회사로 운영하다 오는 2022년에는 완전통합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실사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이 더 우수한 부분은 아시아나항공 방식을 받아들이는 유연한 통합으로 시너지를 극대화 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통합이 완료되면 전세계 10위 안에 드는 글로벌 네트워크 항공사로 도약하게 된다. 인구 1억명 이하 국가는 대부분 1개의 네트워크 항공사만을 갖고 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2개의 대형항공사(FSC) 체제로 독일, 프랑스, 홍콩, 싱가포르 등 주요 선진 국가 항공사와의 경쟁에서 상대적인 열위에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그러나 이번 인수를 통해 대한항공은 노선망, 항공기, 공급규모 등 주요 지표에서 글로벌 초대형 항공사와 경쟁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된다.
우선, 양사 통합으로 노선 운영 합리화, 원가 절감 등으로 항공산업 경쟁력을 높일 것으로 예상된다. 허브공항인 인천국제공항의 슬롯(항공기 이착륙 허용능력) 점유율을 확대해 글로벌 항공사와의 조인트벤처를 확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 환승 수요를 유치할 수 있게 된다.
항공 소비자의 경우 노선과 스케줄에서 선택의 폭이 넓어진
또한 이번 인수를 통해 인천국제공항 여객과 화물 연결 네트워크가 강화돼 허브 경쟁력이 한층 높아지는 등 아시아 대표 허브공항을 지향하는 인천국제공항 경쟁력 강화에도 큰 보탬이 될 것으로 대한항공은 내다봤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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