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웨덴 구조대원들이 볼보자동차가 높이 30m의 크레인에서 떨어트린 테스트 차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구조 기술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볼보자동차] |
볼보는 이번 테스트를 위해 총 10대의 각기 다른 신차를 준비했다. 그리고 빠른 속도의 트럭에 치이거나 측면에서 여러 번의 충돌 사고가 발생하는 등 극단적 수준의 차량 상태를 연출하기 위해 테스트 차량별로 얼마만큼의 압력과 힘이 가해져야 하는지를 계산했다. 그 결과를 기반으로 높이 30m의 크레인에서 해당 차량들을 여러 번 떨어트리는 방식으로 사고 상황을 연출하고 승객 구출 작업 등을 테스트했다.
↑ 스웨덴 구조대원들이 볼보자동차가 높이 30m의 크레인에서 떨어트린 테스트 차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구조 기술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볼보자동차] |
응급구조업계 전문가들은 사고 발생 후 1시간 내 환자를 구출해 병원으로 이송하는 골든타임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특히 사고 차량 내 승객은 언제든 심각한 상황에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유압식 구조 도구 등을 효과적으로 이용해 빠르게 승객을 구출하는 절차를 확립하는 게 중요하다.
↑ 스웨덴 구조대원들이 볼보자동차가 높이 30m의 크레인에서 떨어트린 테스트 차량을 살펴보고 새로운 구조 기술들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볼보자동차] |
호칸 구스타프손 볼보 교통사고 조사팀 선임조사원은 "볼보는 사고 발생 시 빠르고 효과적으로 사람의 목숨을 구하는 방법을 발견해 구조대에게 도움이 되고자 이번 충돌 테스트를 기획했다"며 "볼보와 스웨덴 구조대는 '도로 위의 안전'이란 공동 목표를 기반으로 오랫동안 상호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 볼보자동차가 최근 스웨덴에서 극단적인 충돌 상황에서 승객을 안전하게 보호·구출하기 위한 메뉴얼을 마련하기 위해 높이 30m의 크레인에서 각기 다른 신차 10대를 떨어트렸다. [사진 제공 = 볼보자동차] |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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