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을 보유한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발표가 이번주 초 나올 전망입니다.
국내 1, 2위 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한 지붕' 아래 놓이면서 초대형 항공사 탄생이 가시권에 접어든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방안이 아시아나항공을 회생 불가능한 회사로 판단해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승인을 전제로 추진된다는 점에서 혈세 추가 투입 논란도 제기됩니다.
회생 불가능한 회사를 살리고자 국책은행인 산업은행이 혈세를 추가로 투입한다는 점에서입니다.
오늘(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정부는 내일(16일)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 회의(산경장)를 열어 아시아나항공 정상화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가 핵심 안건입니다.
한진그룹이 산업은행의 자금 지원을 받아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는 방안이 거론됩니다.
한진그룹 지배구조 최상단에 있는 한진칼에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자하면 한진칼이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지분(30.77%)을 사들이는 방안입니다.
산은이 사실상 재무적 투자자로 인수에 참여하는 구조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최대주주로 올라서는 한진칼은 그만큼 인수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MRO(정비) 조직을 분리해 별도 법인을 만드는 방안도 시나리오로 거론됩니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는 산은에서 나온 아이디어로 알려집니다.
지난 9월 HDC현대산업개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무산 이후 정상화 방안을 고심하던 중 나온 고육지책인 셈입니다.
특히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항공업이 벼랑 끝 위기에 내몰린 상황에서 2개의 대형 항공사를 두고 정부 지원을 이어가는 것이 합리적이지 않다는 인식이 강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은 산은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지원받은 3조3천억원을 소진한 이후 기간산업안정기금 자금 2천400억원을 추가로 지원받았습니다.
대한항공도 올해 4월 산은과 수은으로부터 1조2천억원을 지원받았고, 기간산업안정기금 신청도 예고된 수순입니다.
항공업 전망이 불투명한 가운데 양대 항공사를 합치는 방안은 정부 내에서도 공감을 얻은 것으로 전해집니다.
도규상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이와 관련해 "아주 상식적으로 얘기했을 때 좋은 방안이면 정부로서 마다할 이유가 없지 않으냐"고 13일 말했습니다.
그는 "산업은행에서 자금 투입의 최소화, 경영이 어려운 기업의 정상화 지원을 통해 고용 안정을 꾀한다든지, 산업 경쟁력을 강화한다는지 등의 측면에서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정부 관계자는 "(아시아나항공은) 현실적으로 대한항공 말고는 답이 없다는 정서가 많다"면서 "인수·합병(M&A) 성격상 시간을 길게 끌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관계자는 "16일 산경장 회의가 끝나면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발표 주체는 정부 또는 산은으로 예상됩니다.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도 16일 아시아나항공 인수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이사회를 여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이후 인수의향서(LOI) 제출을 시작으로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본격적인 작업에 돌입합니다.
이 과정에서 넘어야 할 산도 적지 않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의 기업결합 승인을 받아야 하고 대규모 구조조정을 우려한 노조의 반발도 예상됩니다.
특히 공정위의 기업결합 승인 문제를 고리로 혈세 투입 논란이 예상됩니다.
공정위가 제주항공-이스타항공 합병 등을 승인한 것과 같이 아시아나항공을 회생 불가능한 회사로 판단할 경우 대한항공과의 결합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정부가 회생 불가
한진그룹 경영권을 두고 조원태 회장과 각을 세워온 행동주의 사모펀드(PEF) KCGI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반대하는 점도 변수입니다.
KCGI를 포함한 '3자 연합'이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반대하며 소송전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됩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