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집밥' 수준의 맛과 품질은 기본이고 '건강'과 '영양'까지 책임지는 신개념 건강간편식(HMR)을 내놨다. 흔히 인스턴트와 동급으로 여겨지는 HMR이 집에서 만든 음식보다 몸에 좋지 않다는 기존의 인식을 깨부수며 '차세대 HMR' 시장 개척에 나선 것.
12일 CJ제일제당은 '건강간편식(Healthy HMR)' 전문 브랜드 '더비비고'를 론칭하고, 국물요리 4종, 덮밥소스 4종, 죽 4종 등 신제품 12종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건강간편식'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 니즈와 국내외 HMR 트렌드를 반영해 CJ제일제당이 새롭게 개념화한 HMR이다. '비비고'가 제대로 만들어 '맛있는 한식'으로서 집밥을 대체하며 HMR 시장 성장을 이끌고 있다면, '더비비고'는 건강을 중심으로 설계된 '균형 잡힌 한식'을 표방한다는 설명이다. 이를 통해 '건강간편식'이라는 신시장을 창출, 주도하겠다는 계획이다.
제품 가격은 기존 '비비고'에 비해 '더비비고'가 조금 더 비싸게 책정됐다. 일례로 기존 '비비고 설렁탕'은 500g 기준 3480원이나 '더비비고 도가니탕'은 500g 기준 9980원이다. 제품 패키지도 보다 고급스럽게 디자인 해 프리미엄을 더했다.
CJ제일제당은 급성장하고 있는 국내 HMR 시장의 진화를 위해 국내외 HMR 트렌드와 소비자 요구에 집중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미국, 유럽 등 해외 선진국에서는 '헬스앤웰니스 레디밀(Health&Wellness Ready Meals)' 시장은 10조원 규모다. 맛과 양, 재료를 강조한 기존 가성비 중심의 HMR에서 진화해, 고단백, 저지방, 저탄수화물, 글루텐프리 등 소비자의 다양한 식생활과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세분화된 HMR 시장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국내는 '맛'과 '편의성'을 강조한 HMR 트렌드 속에 탄수화물과 나트륨 과다섭취, 영양 불균형 등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건강한 한식 HMR에 대한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이른바 '건강간편식' 시장은 제대로 형성되지 않은 실정이다. CJ제일제당은 국내 대표 HMR 기업으로서 '건강간편식'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일궈 HMR 산업의 성장을 이끌어 나가겠다는 밑그림을 그렸다.
3년여 간 연구개발 끝에 확보한 '더비비고'의 핵심 R&D 경쟁력은 '저나트륨 기반 풍미보존 기술'과 '원물 전처리 최적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짜지 않으면서도 맛있는 제품을 구현했다. 유사식품 대비 나트륨 함량을 25% 이상 낮추거나 짜지 않게 해 소비자 우려를 줄이면서도, 건강한 원재료 본연의 맛과 향, 형태, 식감 등은 그대로 살리는 데 성공했다.
또한 CJ제일제당 연구원과 영양전문가, 셰프의 공동 연구를 통해 식생활에서 부족하기 쉬운 영양소인 단백질, 식이섬유 등은 더하고 과한 섭취가 우려되는 나트륨은 줄여 영양의 균형감을 맞췄다. 수삼, 문어 등 건강식에 주로 사용하는 재료들도 풍성하게 넣어 원물감을 높였다. 주력 제품인 '도가니탕'은 콜라겐이 풍부한 도가니와 스지(소 힘줄과 그 주위 근육부위)를 듬뿍 넣었고, 고단백(1일 단백질 섭취 기준치의 20% 이상)이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춰 깔끔하면서 맛있는 국물요리를 구현했다.
CJ제일제당은 소비자 눈높이에 맞춰 '더비비고' 제품 카테고리와 종류를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시범판매 중인 백화점과 식품전문몰 'CJ더마켓' 외에 유통 채널도 점차 넓혀나간다.
이주은 CJ제일제당 비비고브랜드그룹 상무는 "맛과 편의성뿐 아니라 건강까지 챙기는 '건강간편식(Healthy HMR)' 대표 브랜드로서 '더비비고' 인지도 확대에 집중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끊임없는 연구개발 노력을 통해 HMR의 혁신과 진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효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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