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사진제공=현대자동차> |
1일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수소전기차 넥쏘가 지난 2018년 3월 첫 출시 이후 2년반만에 국내 누적 판매 1만대를 달성했다. 넥쏘 판매량은 출시 첫해인 2018년 727대에 그쳤지만 2019년 4194대를 기록하며 6배 가까이 늘어났다. 올해 10월 말까지의 판매실적은 5097대로 이미 지난해 판매량을 훌쩍 뛰어넘었다.
넥쏘의 신규등록 현황을 전국 시도별로 나눠보면 울산광역시(17.0%)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울산은 지난해 12월 말 국토교통부가 선정한 수소시범도시 중 하나로, 수소 생산부터 운송, 충전 인프라, 주거, 교통활용에 이르기까지 수소 생테계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현재 울산 지역에는 총 5곳의 수소 충전소가 운용되고 있다. 울산에 이어 경기도(13.8%)와 서울특별시(13.8%) 또한 각각 1000대 이상의 넥쏘가 등록됐다.
↑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판매 현황 <사진제공=현대자동차> |
현대차는 "관공서나 기업이 아닌 실 생활에서 승용차로 이용하는 소비자가 많았다"라며 "실용적인 SUV 모델을 기반으로 첨단 기술과 친환경성이 장년층에게 크게 어필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넥쏘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코로나19 확산 여파를 이겨내고 질주하고 있다. 북미와 일본, 유럽 등에서 안정적인 판매가 이어지면서 넥쏘의 올해 1~9월 글로벌 판매량(4897대)로 이미 작년(4803대)를 넘어섰다. 같은기간 도요타자동차의 미라이는 판매량이 758대로 급감했고 혼다자동차의 클래리티도 809대에 머물렀다.
↑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 개발 역사 <사진제공=현대자동차> |
최근 현대차그룹은 2030년까지 수소전기차 연간 생산 50만대, 연료전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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