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연금보험 인터넷세액공제연금저축보험 & 인터넷연금보험
연말정산을 마무리할 수 있는 날이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대표적인 세액공제 상품으로 연금저축보험이 있지만 실제 연금저축을 통해 얼마나 환급받을 수 있는지, 공제 혜택을 반영했을 때 실제 수익률은 얼마인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금융감독원에서 발표한 보도자료에 따르면 세액공제 효과 및 연금소득세를 고려한 생명보험 연금저축보험상품의 평균 수익률은 5.21% 수준입니다.
위 자료를 보면, 연금저축보험상품은 예적금 수익률과 비교해도 매년 받게 되는 세액공제 혜택의 효과가 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연간급여 5,500만 원 이하의 사회 초년생이 연금저축보험에 가입할 경우, 연간 최대 400만 원(매달 34만 원 납입) 한도로 16.5%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즉 400만 원의 16.5%인 66만 원을 매년 연말정산 시 돌려받게 됩니다.
특히 올해부터는 만50세 이상 계약자는 연간 세액공제 한도가 400만 원에서 600만 원으로 3년간 한시적으로 늘어납니다. 소득에 따라 최대 99만 원(600만 원 X 16.5%)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또 다른 연금보험 상품인 일반연금보험은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은 없으나, 연금을 받을 때 15.4% 소득세를 내지 않고 이자소득에 대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과세요건에 충족한다면 연금을 받는 시기에 세금을 하나도 내지 않을 수 있는 것이 이점입니다.
<비과세 요건>
① 보험계약 10년 이상 유지 및 보험료 5년 이상 납입
② 월 납입금 1인당 150만 원 이하
③ 사망 시까지 보험금을 연금 형태로 수령
더욱이 일반연금보험은 매년 세액공제를 받지 않았기 때문에 10년 이내에 해지해도 기타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단, 해지하는 시점에 납입한 원금보다 해지환급금이 더 많다면 그 차액에 대해서는 이자소득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 이자소득세를 부과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금저축보험과 연금보험은 모두 절세와 노후준비를 동시에 할 수 있
IBK연금보험은 인슈어테크플랫폼보맵과 제휴를 통해 '(무)IBK인터넷연금저축보험', '(무)IBK연금보험'에 가입하는 고객을 대상으로 신세계 상품권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