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태훈 국세청 징세과 조사관. [사진 제공 = 국세청] |
최근 세종 관가에서는 세금 환급 고지방법을 우편에서 카카오톡으로 바꾸자는 아이디어 하나로 세금 24억원을 아낀 공무원이 화제다. 주인공은 국세청 징세과 안태훈 조사관(29).
27일 국세청은 "올해 국민심사, 적극행정 지원위원회 등을 통해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 공무원과 우수 부서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최우수 표창은 카카오톡 환급고지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긴 안 조사관에 돌아갔다.
그는 지난 2017년 7급 공채로 관가에 발을 들인 후 올해 국세청에서도 일반인 민원이 가장 많은 징세과에서 일하고 있다. 이날 안 조사관은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며 "많은 민원을 그냥 흘려듣지 않고, 어떻게 하면 더 나은 서비스로 바꿀 수 있을까 고민했던 게 좋은 성과로 이어진 것 같다"고 환하게 웃었다.
국세청은 종전까지 국민들이 기준치보다 많은 세금 등을 내서 환급 받을 때 계좌로 돈을 송금하며 관련 내용을 우편으로 알려줬다.
하지만 납세자들이 계좌로 돈을 받고 난 후 우편 통지를 받다보니 또 환급 받을게 있는지 오해하는 사례가 빈번했다. 다른 사람이 통지서를 뜯어보며 개인 정보가 유출되는 부작용도 생겼고, 발송 비용 등 행정력이 낭비된다는 지적도 나왔다.
↑ 김대지 국세청장(왼쪽 다섯번째)이 27일 세종 국세청사에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과 우수부서에 표창을 주며 환하게 웃고 있다. [사진 제공 = 국세청] |
환급 통지서 등 국세청 우편 발송 건수는 연간 1104만건에 이른다. 발송 비용만 30억원이다. 국세청은 안 조사관 아이디어를 도입하면서 총 24억원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안 조사관은 "납세자 휴대폰 번호를 몰라도 국세청이 보유한 납세자 주민등록번호 연계 시스템을 통해 카카오톡으로 전자문서를 보낼 수 있는 환경이 지난해부터 갖춰졌다"며 "이를 이용하면 납세자들 눈높이에서 더 편리하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서 시작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납세자 민원이 많은 업무를 하다보니 더 책임감을 갖게 된다"며 "앞으로 철저히 납세자 눈높이에서 서비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국세청은 공무원들이 국민 편의를 높이는 적극행정을 늘리기 위해 분기별로 적극 행정 우수 공무원을 선정하고 있다.
[김정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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