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J제일제당의 미국 내 아시안푸드 브랜드.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
비비고는 현재 미국에서 5년째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만두를 필두로 '한식 대표 브랜드'의 인지도를 쌓아가고 있으나, 코스트코 중심의 유통으로 성장의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슈완스 인수 이후 슈완스 유통망을 타고 미국 대표 유통채널인 월마트, 크로거, 타깃과, 푸드시티, 하이비 등 중소형 슈퍼마켓까지 지속적으로 입점 매장을 확대해 갔다. CJ제일제당은 이번 유통망 시스템 구축으로 향후 미국 전역에 3만개 이상 점포에서 미국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미국의 대형마트에서 한 소비자가 아시안 푸드 브랜드들이 별도로 진열된 아시아푸드존에서 비비고 비빔밥 제품을 고르고 있다.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
CJ제일제당은 올해 초부터 슈완스와 협업해 일부 매장에 K-푸드를 대표하는 비비고를 비롯해 카히키(아시안 냉동식품 브랜드), 파고다(PAGODA) 등 아시아 스타일의 브랜드 제품들을 함께 진열하는 '아시안푸드 존'을 별도로 만들어 소비자 반응을 살피고 있다. 또 슈완스와 협업을 통해 한식을 비롯한 아시안푸드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장할 계획이다. 내년까지는 만두, 피자, 햇반 등 전략 카테고리에 집중하고, 2022년부터 상온 가정 간편식으로 영역을 확대해 미국 사업 대형화를 이끌 방침이다.
줄리 프란시스 슈완스 컨슈머브랜드 부문장은 "슈완스 유통망을 통해 CJ제일제당의
[이호승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