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뷰티' 인기에 힘입어 한때 호황을 누렸던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이 코로나 유탄에다 온라인몰에 가격 경쟁력을 뺏기며 오프라인 매장 문을 속속 닫고 있다.
21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제공시스템에 따르면 LG생활건강이 운영하는 로드숍 화장품 브랜드 더페이스샵의 매장은 지난해 말 598개에서 현재 551개로 줄었다.
에이블씨엔씨의 브랜드인 미샤 매장은 같은 기간 550개에서 482개로 감소했으며, 네이처리퍼블릭 매장은 521개에서 470개로, 토니모리는 517개가 487개로 각각 줄어든 상태다.
2018년 말 기준으로 아모레퍼시픽의 아리따움 매장은 1186개에 달했으나 지금은 880개만 남아있다. 이니스프리 매장 역시 750개에서 546개로, 에뛰드 매장은 321개에서 170개로 쪼그라들었다.
국내 화장품 시장은 10대 소비자 유입과 K-뷰티의 세계적인 인기에 힘입어 호황을 누렸지만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사태로 중국 시장이 침체한데 이어 코로나 사태까지 겹치며 크게 위축됐다.
로드숍 화장품 가맹점주들은 최근 동일한 제품이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몰에서 더 저렴하게 판매됨으로써 손님들의 발길이 뚝 끊겼다고 주장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가맹점에 대한 제품 공급가는 일반적으로 제품 정가의 55% 수준이다. 하지만 오픈마켓 등 온라인몰에서는 공급가보다도 더 싼 가격에 제품을 살 수 있다보니 경쟁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이다.
권태용 미샤가맹점주협의회장은 "소비자가 매장에 들어왔다가 휴대전화로 온라인 가격을 검색하고 그냥 나가버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며 "코로나19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 가격 격차가 큰 것이 매출 감소에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말했다.
주요 화장품 브랜드들과 가맹점주간 이같은 갈등은 21대 국회 국정감사(이하 국감)에서도 화두다.
오는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국감을 앞두고 서경배 아모레퍼시픽회장은 아리따움 등 로드숍 가맹점주와의 갈등으로 증인으로 재소환됐다. 앞서 서 회장은 고열과 근육통을 이유로 증인 불참을 통보했으나 건강이 회복돼 종합국감에는 다시 출석할 가능성이 높아진 것으로 알려졌다.
아모레퍼시픽은 가맹점주를 대상으로 한 불공정 가격 정책이 국감을 비롯한 사회적 이슈로 불거지자 지난 16일 가맹점주들과 상생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아모레퍼시픽 가맹본부와 아리따움 가맹점 협의체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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