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편의점들이 잇따라 카드사와 손잡고 '빅데이터' 활용에 나서고 있다. 전국에서 소비자들의 풍부한 판매 데이터와 금융사의 데이터를 결합해 새로운 수익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다.
1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편의점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소비자에게 최적의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BGF리테일은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월 단위의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통해 전국 1만4000여개 CU 점포에 각각 맞춤형 운영 전략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KB국민카드는 이를 통해 고객 맞춤형 금융 상품을 개발한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편의점 점포는 전국에 퍼져 있는 데다 월평균 1억5000명의 고객이 이용해 데이터가 풍부하고, 주로 1인 소비자가 이용하는 만큼 데이터 선명도가 높다"면서 "카드사 등 금융업계 뿐 아니라 이동통신사를 비롯한 여러 업계와 접목할 수 있는 부분이 많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은 신한카드와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를 통해 GS25, GS더프레시, 랄라블라 등 GS리테일이 운영하는 1만5000여개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 데이터와 신한카드 소비 패턴 데이터를 결합해 수익 모델을 개발하기로 했다.
양사는 이전까지 단순히 판매 수량과 점유율 등의 정보만 보유했던 유통데이터에 카드 관련 데이터를 합해 새로운 데이터 유형을 개발한다. 이후 이 데이터를 필요로 하는 기업·기관에 맞게 상품화하고, 한국데이터거래소(KDX)를 통해 소비재 제조업체, 광고 기업, 공공기관 등에 판매할 계획이다.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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