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제공 = 현대차] |
현대차는 15일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정부 기관과 민간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SPC, Special Purposed Company) 설립 및 운영에 관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정부서울청사(서울시 종로구 소재) 19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이번 협약식에는 정세균 국무총리, 산업통상자원부 성윤모 장관, 환경부 조명래 장관, 국토교통부 박선호 차관을 비롯해 경남·전북·부산·인천·울산 등 지방자치단체 관계자들과 현대자동차 공영운 사장, 한국지역난방공사 황창화 사장, SK에너지 조경목 사장 등 기업 대표들이 참석했다.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와 연계해 진행된 이번 협약은 사람과 물자 운송의 핵심 주체인 상용차의 수소 충전 인프라 구축 필요성에 대한 민관의 공통된 인식을 바탕으로 추진하게 됐다. 목적은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Kohygen : Korea Hydrogen Energy Network)' 출범이다.
내년 2월 이내 공식 출범을 앞둔 '코하이젠'은 2021년부터 10개의 기체 방식의 상용차 수소 충전소를 설치할 예정이다.
오는 2023년에는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 25개 이상을 추가로 설치해 국내 상용차 시장에서 수소 에너지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기여한다는 계획이다.
코하이젠이 구축하게 될 액화 수소 방식의 수소 충전소는 기체 방식의 충전소와 비교해 수소 연료의 부피를 800분의 1로 줄일 수 있다. 도심 내 주유소와 같은 작은 부지에도 설치가 가능하다. 저장 효율도 뛰어나 대용량의 수소 충전을 가능하게 해준다.
↑ 현대차, 정부·지자체·에너지 업계와 손잡고 상용차 수소 인프라 구축 나선다. [사진 제공 = 현대차] |
협약식에 참석한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 국토교통부 등의 정부 기관은 그린 뉴딜의 핵심인 무공해 수소 버스와 트럭의 보급 확산을 위한 정책적·재정적 지원을 담당할 예정이다.
부산광역시와 인천광역시, 울산광역시와 전라북도, 경상남도 등의 지방자치단체는 수소 충전소 부지를 제공하고 이를 위한 행정적 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코하이젠에 참여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와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SK가스, E1 등 에너지기업 7개 사는 기존 주유소 인프라를 활용해 도심 내 충전소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융복합 수소 충전소 구축을 고려하고, 에너지 변환 시대를 준비한다.
코하이젠 주주 참여사들은 이달 중 '코하이젠 설립위원회'를 구성하고 재무적 투자자를 선정한 후 추가 참여사를 확정한 뒤 내년 2월까지 '코하이젠'을 공식 출범한다는 계획이다.
↑ 현대차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사진 제공 = 현대차] |
한편, 현대차는 지난 7월 세계 최초로 수소 전기 대형 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스위스에 수소 트럭 2종과 사우디에 수소 버스 1종을 수출했다. 수소 상용차 모델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을 밝히는 등 승용 시장을 넘어 전 모빌리티 영역에서 수소 에너지 보급과 충전 인프라 구축을 추진중이다.
또 현대차는 수소 버스 라인업을 확대 개발 중이다. 최근 스위스에 수출한 트럭 2종 이외에도 대형 수소 트랙터를 출시하는 것은 물론 준중형과 중형 트럭 전 라인업에도 수소 전기차 모델을 마련한다. 트럭과 버스 전 라인업에 걸쳐 수소 전기차 모델을 갖추고 글로
협약 체결식과 함께 진행된 '제2차 수소경제위원회'에 민간 위원 자격으로 참석한 현대차그룹 정의선 회장도 차세대 연료전지 시스템 기술이 적용된 수소 상용차 개발과 보급에 대한 의지를 다시한번 밝혔다.
[최기성 기자 gistar@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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