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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일 국회와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김동욱 현대차 정책조정팀 전무는 지난 8일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중고차 시장에서 제품을 구입한 경험이 있는 사람을 포함해 (소비자의) 70∼80%는 거래 관행이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에 문제가 있다고 한다"며 "소비자 보호 차원에서 완성차가 반드시 사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업계 안팎에서는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허용해야 한다는 의견이 꾸준히 나왔지만 현대차가 공식석상에서 이를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2013년 중고차 매매업이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되면서 완성차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이 지금까지 막혀왔다. 그 사이 국내 중고차 시장 거래규모가 신차 판매량의 두 배에 달하는 371만여대로 커졌지만 차량 상태 불량, 허위·미끼 매물로 인한 소비자 피해는 끊이지 않았다. 한국경제연구원이 지난해 11월 실시한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76.4%가 국내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하거나 낙후됐다고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매매업체들은 완성차업체가 신차 시장 지배력을 활용해 중고차 시장을 독과점한다면 소비자 피해가 우려되고 5만여명에 달하는 업계 종사자들이 생계를 위협받게 된다고 반발하고 있다. 그러나 완성차업계는 중고차 시장 진출로 적정가치 형성은 물론 투명성 향상으로 소비자 피해가 크게 줄어들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고 있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
[박윤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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