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이 수소 전기차 보급 등 수소 에너지 활용 부문에서는 세계적 경쟁력을 갖췄지만 생산·저장·운송 분야 기술과 인프라는 주요국에 비해 뒤처졌다는 분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8일 '국내 수소 경제 현황과 과제' 보고서를 통해 이같이 분석하고, 한국 수소 경제 정책이 원천 기술 확보와 인프라 구축에 집중해야 한다고 밝혔다.
전경련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해 승용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4194대로 세계 1위를 기록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량도 세계 최고 수준인 408MW에 달했다.
그러나 수소 산업 투자가 활용 분야에 집중돼 다른 분야 기술력과 인프라는 미국과 일본 등 선도국보다 부족한 것으로 분석됐다.
최근 5년간 수소 경제 관련 한국 정부의 연구개발(R&D) 투자 비중은 활용 부문에서 52%를 기록한 반면 생산, 인프라 부문에서는 각각 23%, 13% 수준이었다. 전 세계 수소 경제 관련 특허 출원 비중 또한 한국이 8.4%를 차지해, 30%를 기록한 일본보다 현저히 낮았다. 수소차 충전소의 개수도 일본의 3분의 1에 불과했다.
수소는 활용 과정에서 유해 물질을 발생시키지 않는 청정에너지로 2050년께 세계 에너지 소비의 18%를 차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수소 경제 시장 규모도 2050년께 2조5000억 달러(약 2940조원)까지 커질 전망이다.
전경련은 주요 경쟁국처럼 생산과 저장·운송 부문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EU는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 수소 개발에 집중해 2030년까지 20~40GW 규모의 물 분해 발전 시스템을 설치할 계획이다. 일본도 2030년까지 호주, 브루나이산 수소 수입망
전경련 유환익 기업정책실장은 "한국이 수소 활용 분야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선 수소 확보와 인프라 구축이 필수적"이라며 "수소 충전소 확충과 함께 공공부문의 수소차 구매를 늘려 초기 시장을 구축해야 한다"고 말했다.
[임형준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