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에는 세계미래보고서의 저자이자 세계적인 미래학자 제롬 글렌(Jerome Glenn)의 기조강연을 비롯해 휴넷의 차세대 교육 솔루션 소개, 디지털 러닝의 기업교육 적용 방식, 기업교육 관계자들의 대담 등이 열렸다.
제롬 글렌은 "디지털 신기술로 인해 AR, VR 등 몰입형 교육이 등장했고, 수많은 정보속에 개인 및 기업의 집단지성이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코로나로 이러한 변화는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기업에서는 구성원들의 집단지성이 발휘될 수 있도록 업무환경과 학습이 유기적으로 이어지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영탁 대표는 에듀테크에 기반한 휴넷의 디지털 러닝 콘텐츠와 솔루션을 대거 소개했다.
특히, 휴넷 에듀테크의 집약체에 해당하는 AI 학습관리 시스템 '랩스(LABS)'가 많은 관심을 끌었다.
랩스는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인공지능 학습관리 시스템이다. 교육의 기획부터 학습경험, 성과분석 과정들이 하나의 플랫폼에 담겨 있다.
학습자에게는 빅데이터에 기반해 개인의 역량과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한다. 러닝 저니 메이커를 통해 전통적인 온·오프라인 교육을 넘어 유튜브, 뉴스와 같은 오픈 정보들과 소셜 경험들을 학습으로 통합 설계할 수도 있도록 했다. 또 학습 관리자에게는 기업과 개인에게 필요한 교육분석과 전략을 수립해주고, 교육행정을 자동화할 수 있도록 했다.
휴넷 MBA는 2003년 국내 첫 비학위 온라인 MBA로 선보인 5개월 경영학 마스터 프로그램이다. 휴넷 MBA가 디지털시대에 맞춰 새롭게 탄생한다.
뉴노멀 시대에 맞는 커리큘럼의 변화, 몰입도 높은 10분 내외 짧은 강의 등 콘텐츠가 업그레이드 되고 AI 튜터의 맞춤형 지식 제공, 게이미피케이션 기능 등 공부의 흥미를 돕는 학습 독려 기능을 강화했다.
라이브 클래스는 코로나 이후 고객 요구가 가장 급격하게 증가한 분야다. 휴넷은 교육 전용 라이브 강의 솔루션을 자체 개발했다. 유튜브 등의 라이브 관련 서비스와 달리 교육에 특화돼 있다. 학습 관리자 기능을 통해 커리큘럼 기반 수업 설계, 학습자료 공유 및 실시간 토론 등을 제공한다.
디지털전환 컨설팅은 디지털시대에 맞춘 기업의 인재육성 전략과 콘텐츠 개발, 학습 방식 등에 대한 해답을 제공한다. 휴넷은 에듀테크 선도기업으로서 기업들의 디지털전환 컨설팅을 지원하며 해당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다졌다.
홍정민 휴넷 에듀테크연구소장은 코로나 이후 더욱 중요해진 디지털 러닝에 대해 소개하며 오는 2021년 기업교육의 핵심 키워드로 ▲언택트 러닝 - 이러닝, 라이브러닝, 플립러닝 등 비대면 학습의 일상화 ▲러닝 인 더 워크플로우(Learning in the Workflow) - 학습과 일하는 현장의 결합 ▲러닝 익스피리언스 디자인(Learning Experience Design) - 온·오프라인 교육을 뛰어넘어 유튜브, SNS, 검색엔진 등 학습 경험의 다양한 확장 ▲자기주도학습환경 -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환경에서의 자기주도학습 지원 등을 제시했다.
이 외에도 '포스트 코로나, 디지털교육의 활용'을 주제로 LG유플러스,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기업교육 담당자들의 대담이 진행됐다.
조영탁 대표는 "코로나 이후 비대면 교육과 HRD의 디지털 전환은 되돌릴 수 없는 현실이 돼 점점 더 가속화하고 있다. 정부도 비대면 교육을 활성화하고 있고 휴넷도 이러닝 수강생 수 증가 및 라이브 강의 요청, 디지털
[류영상 기자 ifyouare@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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