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93만원 상당의 `현대명품한우 매 세트`. 현대백화점이 추석 선물세트 사전판매 기간 매출을 분석한 결과 80만원 이상의 `초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66% 증가했다. [사진 제공 = 현대백화점] |
현대백화점은 압구정본점 등 전국 15개 전 점포와 온라인몰(더현대닷컴·현대H몰, 현대식품관 투홈)에서의 약 한 달 간(8월14일~9월11일)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을 분석한 결과 이같은 트렌드가 나타났다고 11일 밝혔다. 전체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54% 늘었다.
집에서도 레스토랑에서 식사하는 것처럼 '푸짐하게 차린 식사(Dining)'를 즐기는 소비 트렌드가 가장 두드러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외식을 줄이고 가라앉은 분위기를 전환하기 위해 정찬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어서다. 실제로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기간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정육(99%)과 전문 셰프들이 사용할 법한 수입 그로서리(226%), 와인·전통주 등 주류 제품(105%)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큰 폭으로 증가했다.
'현대명품한우 매 세트(85만원)', '현대 화식한우 명품 난 세트(83만원)' 등 80만원 이상의 초(超)프리미엄 한우 선물세트 매출도 지난해와 비교해 266%나 증가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이번 명절에 직접 고향이나 지인을 찾아가지 못하는 미안한 마음을 선물에 담으려고 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조리·보관이 '간편한(Easy)' 제품의 인기도 높았다. 집에서 먹는 식사 횟수가 늘면서, 준비가 편하고 장기간 보관할 수 있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서다.
추석 선물세트 예약 판매 기간 현대백화점의 프리미엄 가정간편식(HMR) '원테이블(1 Table) 선물 세트 매출은 지난해보다 82% 늘었다. 간편식·반찬 형태의 생선 선물세트 매출도 크게 증가했다. 고등어·삼치·임연수를 바로 구워먹을 수 있게 진공 포장한 '어부의 밥상 생선구이 세트(8만원)'와 반찬 형태의 '더덕 고추장 굴비(15만원)', '어부의 밥상 전복장 성게알 혼합 세트(15만원)' 등이 대표적으로, 이들 세트 매출은 지난해와 비교해 두 배 이상 늘었다. 소포장된 한우세트의 매출 신장세도 눈에 띈다. 450g씩 포장해 3~4㎏으로 구성되는 통상적인 한우 선물세트와 달리, 200g씩 소포장해 1㎏ 내외로 구성돼 있는 '현대 한우 소담 세트'는 지난해보다 160% 가량 많이 팔렸다.
'건강·활기(Activity)'에 대한 관심도 높을 것으로 예상했다.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인 홍삼·비타민은 물론, 꿀·석류즙·콜라겐 등의 매출이 지난해보다 85% 증가해서다.
코로나19로 위생과 방역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아지면서 감염 위험으로부터 '안심(Relief)'할 수 있는 선물도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언택트 소비' 트렌드를 반영하는 온라인 매출 신장세(전년 대비 291%)가 오프라인 매출 신장세(전년 대
신현구 현대백화점 식품사업부장(상무)은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맞게 되는 첫 언택트 명절인 만큼 고객들이 안심하고 감사의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선물세트 준비에서부터 주문·배송에 이르기까지 방역 강화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라고 말했다.
[강인선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