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MM은 삼성중공업과 함께 스마트·친환경 선박을 공동연구하기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8일 부산 HMM 오션서비스(Ocean Service)에서 체결한다고 밝혔다.
협약식 자리에는 최종철 HMM 해사총괄 전무, 심용래 삼성중공업 조선해양연구소장 등 관계자 10여명이 참석한다.
협약에 따라 HMM과 삼성중공업은 ▲HMM 선박과 삼성중공업 스마트십 솔루션(SVESSEL)을 활용한 공동연구 ▲친환경 스마트십 분야 기술 발전과 기술역량의 강화 ▲전문인력 상호교류 ▲학술 및 기술정보 상호교류 ▲교육 및 연구시설의 공동 활용 등의 협력 활동을 추진한다.
선박을 직접 운영하며 축적한 HMM의 데이터와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용자의 요구를 도출하고, 이에 맞춰 삼성중공업이 스마트십 솔루션의 보완하는 그림이다.
최종철 전무는 "최근 글로벌 해사기술은 디지털화(Digitalization)와 탈탄소화(De-carbonization)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HMM은 적극적인 대외협력을 통해 기술개발에 지속 참여하고 있다"면서 "이번 공동연구는 양사를 비롯해 국내 해운·조선산업 발전에 큰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심용래 조선해양연구소장은 "최근 HMM에 인도한 2만4000TEU(1TEU는 6m짜리 컨테이너 1개)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 5척에는 세계 최고 수준의 스마트십 솔루션(SVESSEL) 플랫폼이 적용돼 있다"며 "HMM이 축적해온 선박·선단 관리 노하우를 접목해 한단계 높은 수준의 스마트십 솔루션들이 개발 검증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HMM은 지난 4월부터 유럽 노선에 투입하고 있는 12척의 2만4000TEU급 세계 최대 컨테이너선은 운항 정시성과 안전성은 물론 효율성까지 확보할 수 있는 최첨단 IT 기술이 적용된 스마트십으로 건조됐다.
또 HMM은 선박에 적재된 화물과 항로, 위치, 해상 날씨, 선박 상태 등을 육상과 연계해 선박의 안전을 실시간으로 점검할 수 있는 '스마트십 컨트롤 센터(Smart Ship Control Cente
이외 HMM은 클라우드 시스템 도입, 해운물류시스템 개발, 디지털화 전담 조직 구축, IoT를 활용한 화물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개발 등 해운 디지털화에 주력하고 있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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