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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가루다 인도네시아] |
8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외항사의 환급 거부와 지연 등으로 피해구제를 신청한 건수가 올해 들어 지난달까지 887건을 기록했다. 이는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국소비자원의 피해구제 접수 현황을 분석한 결과다.
최근 4년 동안 관련 한국소비자원의 연평균 피해구제 접수 건수가 180건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4배 정도 늘었다.
월별로 살펴보면,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전인 지난 1월과 2월에는 각각 13건과 40건에 그쳤지만, 코로나19가 본격적으로 확산된 3월에는 90건으로 급증했다. 지난 7월에는 한 달 동안 213건이 접수되기도 했다.
피해구제 청구금액은 지난달까지 3억9400만원에 달했다. 지난해에는 2500만원 수준이었다.
가장 많은 피해구제 신청이 접수된 항공사는 가루다 인도네시아항공으로 130건의 피재구제 신청으로 청구액만 1억7900만원에 달했다.
이에 따라 국토교통부는 지난 5월 가루다 인도네시아항공 측에 취소 항공권의 대금 환급 지연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 달라는 협조 요청 공문을 보내기도 했다.
이어 ▲비엣젯항공(85건, 9300만원) ▲아에로멕시코항공(58건, 9400만원) ▲에어아시아(53건, 3400만원) ▲팬퍼시픽항공(53건, 3300만원) 순이었다.
박 의원은 "한국소비자원이 국토부에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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