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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비고 생선구이 2종. [사진 제공 = CJ제일제당] |
식품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참치캔과 김, 어묵 등을 포함한 국내 수산 가공시장 규모는 1조9000억원이다. 이중 수산 HMR이 차지하는 비중은 1.5%(300억원)에 불과하다. 그러나 성장세는 가장 가파르다. 지난해 기준 수산 HMR 시장 규모는 340억원으로 2016년(220억원)대비 2년새 54%나 증가했다. 연평균 성장률은 30%로 올해 44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수산물 섭취량은 세계 주요국 중 최대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2013~2015년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연간 수산물 섭취량은 58.4㎏로, 주요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이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평균(24.7㎏)보다 2배 이상 많은 규모다.
기존 생선구이 등 수산가공식품류는 'RTC(Ready To Cook)'로 분류됐다. 닭강정과 불고기 간편식처럼 장시간 가열이나 간단한 조리가 필요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자레인지나 에어프라이어 조리만으로도 즐길 수 있는 수산 HMR이 등장하면서 즉석 짜장과 카레 등과 같이 단순 가열을 통해 섭취가 가능한 'RTH(Ready To Heat)'로 카테고리가 변화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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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산물 가정간편식(HMR). [사진 출처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
국내 간편식 시장 1위 CJ제일제당도 가세했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8월 '비비고 생선구이'를 론칭하고 고등어구이와 삼치구이, 가자미구이를 선보였다. 기존 제품과 달리 냉장보관이 가능하고, 전자레인지 기준 1분으로 조리 시간을 줄인 것이 특징이다.
그 결과 비비고 생선구이는 출시 1년 만에 연 매출 100억 규모의 브랜드로 성장했다. 특히 코로나19가 확산되던 지난 4월 매출은 2월대비 2배 이상 성장했다. 온라인 매출 비중은 전체 의 절반을 차지했고, 편의점 경로 매출은 전월대비 5배 가량 늘었다. CJ제일제당은 이달 비비고 임연수구이와 꽁치구이를 출시하는 등 생선구이 라인업을 지속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국내 최대 수산기업 동원산업도 이달 수산 HMR 브랜드 '수산명가'를 론칭했다. 수산명가 첫 제품은 훈제연어 스테이크과 생연어회, 가시없는 생선구이 2종(고등어·참치) 등이다. 약 50년의 동원산업 염장 노하우를 통해 프리미엄 수산 HMR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목표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별도의 손질 과정과 냄새, 연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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