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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롯데마트는 중계점에 중고거래 자판기인 파라바라를 설치했다. 일반적으로 중고 거래는 상품 구입을 확정하기 전 실물 확인이 어렵다. 또 낯선 사람과 복잡한 거래 절차를 거쳐 대면해야 하는 부담이 있지만 '파라바라'는 이러한 점들을 보완한 신개념 중고 거래 플랫폼이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최근 중고 거래가 개인의 취향과 가치관이 반영된 합리적인 소비라는 인식으로 변하고 있다"며 "특히 2030 세대를 중심으로 다양한 방식의 중고 거래가 이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클릭에 따르면 중고 거래 애플리케이션(이하 앱) 이용자 증가율이 2018년 45%, 2019년 66%, 2020년 117%로 지속 증가하고 있으며,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 중 약 27%가 중고 거래 앱을 이용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파라바라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판매자는 앱을 통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을 등록한 뒤 자판기(파라박스)에 직접 물건을 가져다 놓으면 된다. 제품을 구입하고자 하는 사람은 앱을 통해 제품의 정보를 확인하고, 자판기에서 실물을 확인한 뒤 구입할 수 있다.
롯데마트는 신개념 중고 거래 플랫폼 파라바라 설치를 통해 롯데마트 이용 고객의 편의를 높이고 지역 거점 커뮤니티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 현재 중계점을 시작으로 광교점과 양평점에도 설치를 검토 중이며, 고객들의 수요를 고려해 지속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이서아 롯데마트 디지털전략부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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