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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기농 식품점 서비스 소비자 만족도 [사진 제공 = 한국 소비자원] |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기준 유기농 식품점 매출액 상위 3개사인 '자연드림', '초록마을', '한살림' 이용 경험자 1200명을 대상으로 소비자 만족도 및 이용 실태를 조사하고 7일 결과를 발표했다.
유기농 식품점 이용 과정에서 소비자 피해를 경험한 이용자는 조사 대상자 중 8%인 96명으로 총 256건의 피해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 유형으로는 '식품 부패·변질'이 46.9%로 가장 많았고, 매장 상품 배송 시 파손(32.3%), 함량·용량 부족(24.0%), 용기 파손 등으로 인한 상해(22.9%) 순이었다
유기농 식품점에서 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는 상품의 안전성(59.3%)을 가장 많이 꼽았다. 품질은 28.9%, 맛과 접근성은 각각 3.8%였다.
구매한 상품으로는 채소가 70.3%로 가장 많았고, 축산물(육류, 계란, 햄/소시지 등)과 과일이 각각 56.1%, 51.8%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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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 이용 유기농 식품점에서 구매하는 이유 [사진 제공 = 한국 소비자원] |
부분별로 살펴보면 서비스 품질 만족도에서는 평균 3.83점으로 자연드림(3.87점), 한살림(3.81점), 초록마을(3.80점) 순이었다. 상품 특성 만족도는 자연드림 3.70점, 한살림 3.65점, 초록마을 3.64점으로, 세 업체 평균 3.66점으로 조사됐다. 호감도는 평균 3.60점이었으며, 사업자별로는 자연드림
한국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사업자와 공유할 예정이다"며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 선택 및 서비스 분야의 발전을 위해 서비스 비교 정보를 지속해서 제공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강민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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