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가 올해 글로벌 브랜드 순위에서 3위에 올랐다.
6일 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글로벌 브랜드 컨설팅업체 퓨처브랜드가 최근 공개한 '2020 톱 100대 브랜드'에서 3위를 차지했다. 직전(2018년) 순위인 9위 보다 6게단 뛰어오른 삼성전자는 올해 1위에 오른 애플에 이어 정보기술(IT) 기업 중 두번째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퓨처브랜드는 글로벌 회계컨설팅 업체인 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PwC)가 발표하는 '글로벌 시가총액 100대 기업'을 기반으로 자체 분석을 진행해 2년 간격으로 순위를 발표한다. 퓨처브랜드 측은 최고경영자(CEO), 고위 공직자 등 관련분야 지식을 갖춘 전문가 3000여명을 무작위로 추려내 심층 설문을 거쳤다고 밝혔다.
올해 삼성전자는 주요 평가지표 중에서 '혁신'과 '만족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설문조사 응답자들이 생각한 삼성전자의 첫 인상으로는 '존경(Admiration)'이 35%로 가장 높았고, '열정(Passionate)' 34%, '친밀함(Close)' 22% 순으로 나타났다. 삼성전자의 현재와 3년 후 미래 모습에 대해선 '앞으로 전진할 것(Moving Ahead)'이란 답변이 76%로 가장 많았고 '현상 유지(Standing Still)' 응답은 19%에 그쳤다.
삼성전자의 PwC 시가총액 순위는 21위이지만 브랜드 가치는 3위로 상대적으로 높게 평가됐다. 이는 현재 삼
올해 조사에서는 직전(2018년) 조사에서 4위에 머물렀던 애플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인도 최고 재벌 릴라이언스 그룹이 2위를 차지했다.
[황순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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