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담배가 17억갑 넘게 팔렸지만 담뱃값 인상 전보다는 줄었다.
'쥴' 등 폐쇄형 액상(CSV) 전자담배는 정부의 사용 중단 권고 이후 판매량이 급감했다.
기획재정부가 31일 발표한 올해 상반기 담배시장 동향 자료에 따르면 1∼6월 담배 판매량은 총 17억4000만갑이었다.
이는 지난해 상반기(16억7000만갑)보다 3.8% 늘어난 규모로, 2016년 상반기 17억8000만갑 이후 4년 만에 가장 많은 판매량이다. 그러나 담뱃값 인상 이전인 2014년 상반기(20억4000만갑)과 비교하면 올해 상반기 판매량은 14.7% 줄어든 수치다.
올해 상반기 판매된 담배의 제세부담금은 5조6천억원으로 작년 상반기(5조원)보다 10.7% 늘었다.
담배 종류별 판매량을 보면 궐련이 15억5000만갑으로 가장 많았다. 궐련은 지난해 상반기(14억7000만갑)보다 5.4% 늘었고, 담뱃값 인상 이전인 2014년 상반기(20억4000만갑)보다는 23.7% 줄었다.
궐련형 전
CSV 전자담배는 120만포드(pod) 팔렸다. 작년 상반기 610만포드보다 80.3% 급감한 것이다.
정부가 지난해 하반기 '쥴' 등 CSV 전자담배의 사용 중단을 권고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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