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아한형제들은 31일 음식 주문에 지대한 영향을 끼치는 리뷰의 신뢰도를 높임과 동시에 이를 악용하는 사례를 막기 위해 관리 및 개선책을 마련했다고 31일 밝혔다.
우선 배달의민족은 고객이 최초 리뷰를 작성했다가 삭제하면 해당 주문에 대해서는 재작성이 불가능하도록 시스템을 업데이트했다. 이는 한 건의 주문에 대해 수시로 리뷰를 작성해 특정 내용을 상단에 지속적으로 노출시키는 사례를 막기 위한 조치다. 또 음식과 상관없이 명예를 훼손할 여지가 있는 리뷰의 경우 업주가 신고하면 30일간 이를 노출시키지 않고 업주와 고객이 의견을 조율할 수 있도록 했다.
특정 주문에 대한 리뷰 작성 기간도 7일 이내에서 3일 이내로 줄였다. 이는 전체 리뷰의 94%가 음식 주문 3일 이내에 작성된다는 점을 감안했다. 극히 일부 사례이긴 하나, 7일간 여러 건을 주문한 뒤 한꺼번에 낮은 별점 평가를 매겨 전체 평점을 낮추는 악용 사례가 있었다. 앞으로 리뷰 작성 시점을 앞당길 경우 이 같은 행위도 근절될 전망이다.
배달의민족은 오는 8~9월을 리뷰 집중 모니터링 기간으로 정하고 허위 리뷰에 대한 근절 활동을 강력히 펼칠 계획이다. 허위 리뷰 작성 대행업체를 이용하는 업주는 적발 시 내부 운영 정책에 따라 가게 광고 중단이나 계약 해지 등의 제재가 적용된다.
배달의민족은 지난해 리뷰 검수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인공지능(AI) 기술을 이에 접목시키는 등 건전한 후기 작성 문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덕분에 올해 상반기에만 약 7만건의 의심 사례를 적발했고, 리뷰
[심희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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