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우려했던 LG전자의 2분기 실적이 예상보다 선전하며 전체 5천억원에 육박하는 영업이익을 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4월까지 우려했던 생활가전 부문의 판매가 5∼6월 이후 빠르게 회복되면서 상반기 영업이익이 작년 실적을 상회하는 성과를 냈습니다.
LG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 경영실적(LG이노텍 포함)은 매출 12조8천338억원, 영업이익 4천954억원으로 집계됐다고 오늘(30일) 공시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매출은 작년 동기(15조6천292억원) 대비 17.9%, 1분기(14조7천278억원)에 비해 12.9%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도 작년 2분기(6천523억원) 대비 24.1%, 1분기 1조904억원 대비 54.6% 각각 줄었습니다.
코로나 '락다운'(이동제한) 영향으로 일부 글로벌 공장과 전자제품 유통업체들이 문을 닫고, 예년보다 수요가 감소한 영향입니다.
그러나 당초 우려에 비해서는 크게 선전하면서 상반기 누적 영업이익은 1조5천85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1% 증가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4년 연속 1조5천억원을 상회했습니다.
LG전자는 5월 이후부터 코로나로 폐쇄됐던 글로벌 유통망이 다시 문을 열고, 각국의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는 등 소비심리가 일부 회복되면서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올렸습니다.
특히 LG전자의 주력인 생활가전이 버팀목이 됐습니다.
2분기 생활가전(H&A) 부문의 매출은 5조1천551억원, 영업이익은 6천28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영업이익 기준으로 5천억원대였던 시장의 전망치를 상회하는 것입니다.
코로나 여파로 국내 매출과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줄었지만 스타일러·건조기·식기세척기 등 프리미엄 신(新)가전 판매가 호조를 띠면서 2분기와 상반기 영업이익률이 각각 12.2%, 13.1%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률도 2017년 이후 4년 연속 두자릿수를 이어갔습니다.
TV(HE)사업본부도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줄었으나 영업이익은 1천128억원으로, 작년 2분기보다 높았습니다. 이익 기여도가 높은 올레드(OLED), 나노셀 등 프리미엄 TV와 시장이 선전했다는 평가입니다.
모바일(MC)은 매출 1조3천87억원, 2천65억원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습니다.
매출이 북미와 한국 등 주요 지역에서 판매 증가로 전분기 대비 31% 늘었고 원가 경쟁력 강화 등 체질 개선으로 손실 규모는 작년과 1분기보다 다소 줄었습니다.
전장사업부(VS)는 코로나 영향으로 자동차 산업이 어려움울 겪으면서 2분기 2천25억원의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비즈니스 솔루션(BS)사업 부문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회의와 온라인 개학 등의 영향으로 노트북·모니터 등 IT 제품에 대한 수요는 늘었지만 태양광 모듈 판매 등이 감소하며 영업이익이 1천억원에 못미쳤습니다.
올해 3분기는 코로나19 재확산과 미중 무역분쟁 재개 등 글로벌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가운데서도 작년 동기 수준의 성과를 낼 것으로 회사측은 전망했습니다.
특히 TV 시장은 3분기에 올레드·나노셀 TV 등이 선전하며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모바일 사업부에서는 LG 벨벳의 해
LG전자 관계자는 "생활가전과 TV 시장에서 3분기에 수요 회복이 기대되고 스마트폰 시장은 수요가 일부 회복하지만 판매 경쟁은 심화될 것"이라며 "위기 속에서 새로운 기회를 발굴해 변화를 모색하고 성장 모멘텀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