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30일 LG전자는 2020년 2분기 실적발표를 통해 매출 12조8338억원, 영업이익 495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17.9%, 24.1% 감소했다. 전 분기 대비로도 12.9%, 54.6%씩 줄었다.
전년 대비 실적이 크게 떨어지긴 했으나 이는 증권사 전망치를 크게 상회하는 호실적이다. 특히 영업이익의 경우 당초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는 4058억원을 전망했는데 이와 비교하면 17.7% 웃도는 수준이다.
이는 5월 이후부터 코로나로 폐쇄됐던 글로벌 유통망이 다시 문을 열고, 각국의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는 등 소비심리가 일부 회복되면서 기대 이상의 실적을 올린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LG전자 '실적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는 생활가전이 큰 버팀목이 됐다. 생활가전 사업을 담당하는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 5조1551억원, 영업이익 6280억원을 달성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매출과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줄었지만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고 원가 절감과 같은 비용 효율화를 지속해 2분기와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각각 역대 최대인 12.2%, 13.1%를 기록했다.
더불어 건강과 위생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이 높아지며 신가전 가운데 스타일러, 건조기, 식기세척기 등 스팀가전이 본부 실적에 기여하고 있다.
HE사업본부는 매출 2조 2567억 원, 영업이익 112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은 글로벌 유통매장의 휴업, 글로벌 스포츠 이벤트의 연기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상반기 기준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은 마케팅 비용의 효율적 집행과 원가구조 개선을 통해 전년 동기를 상회했다.
![]() |
VS사업본부는 매출액 9122억원, 영업손실 2025억원을 기록했다. 북미와 유럽 지역 완성차 업체의 공장가동 중단, 신규 프로젝트의 양산 지연 등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줄면서 영업적자가 이어졌다.
BS사업본부는 매출액 1조3071억원, 영업이익 983억원을 거뒀다.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이 확산되며 노트북, 모니터 등 IT제품의 판매는 늘었으나 코로나19로 인한 각국의 이동제한 등으로 인포메이션 디스플레이, 태양광 모듈의 판매는 차질이 있었다. 이에 따라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3분기 전망에 대해 LG전자는 대내외 불확실성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하지만, 새로운 기회 발굴로 전년 동기 수준의 성과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생활가전 시장은 불확실한 사업 환경 속에서도 점진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다. H&A사업본부는 시장 변화에 적기 대응해 매출을 늘리고 원가구조 개선과 자원투입 최적화를 통해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TV시장 역시 3분기 글로벌 수요 회복을 예상했다. 이에 따라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나노셀 TV 등 프리미엄 제품에 집중하는 가운데 온라인 판매 확대, 효율적인 자원 운영 등으로 매출 기회를 확보하며 수익성을 회복시킨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폰
[김승한 기자 winone@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