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마트24. [사진 제공 = 이마트] |
29일 이마트24에 따르면 지난달 말 기준 점포 수는 4899개다.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 올 상반기에만 순증(개점 수-폐점 수) 점포 수는 411개를 기록했다. 이마트24는 지난해 2분기부터 5분기 연속 분기별 순증 점포 수 200여개 안팎을 유지하고 있다.
이마트24는 2017년 위드미에서 브랜드명을 변경하며 올해 5000개점, 흑자전환 달성을 목표로 내세운 바 있다. 총 3년간 3000억원을 투자해 연 평균 1000개 점포를 출점하겠다는 게 당시 계획이었다. 이대로라면 연내 점포 수 5000개는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이마트24 점포 수는 빠르게 늘었다. 2017년 2652개였던 이마트24 점포 수는 2018년 3707개, 지난해 4488개로 급증했다. 기존 편의점과 달리 로열티가 아닌 월 회비 방식의 배분 구조와 24시간 미영업 등 가맹점 혜택을 확대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여기에 이마트 브랜드 파워와 자체 개발상품(PL) '아임이'와 민생시리즈, 스무디킹 숍인숍 가맹모델, 주류 특화매장 등 차별화 전략도 힘을 보탰다. 이마트24 주류 특화매장은 론칭 1년 5개월만에 2000점을 돌파했고, 스무디킹 숍인숍 가맹점은 100호점을 열었다.
다만 연내 흑자전환 여부는 미지수다. 지난해 이마트24는 281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396억원)대비 40% 가량 개선된 규모다. 올해 1분기에는 총 80억원의 적자가 났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적자가 줄었으나 연내 흑자전환까지는 힘들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실제 지난해 이마트24는 분기마다 30~50억원의 적자를 줄여왔다. 그러나 올해 1분기에는 13억원 밖에 차이를 좁히지 못했다. 편의점 최대 성수기로 꼽히는 2~3분기도 올해는 코로나19 여파로 특수를 기대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이마트24는 적자 규모를 줄여나가면서도 상위권 브랜드와의 격차를 좁히는 데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기준 GS25와 CU 점포 수는 1만3000여개, 세븐일레븐 1만개로 이마트24의 두 배에 달한다. 특히 올해는 편의점 가맹계약이 만료되는 자유계약(FA) 점
편의점업계 관계자는 "예상보다 이마트24가 도입한 편의점 가맹모델과 운영 방식에 시장이 빠르게 적응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편의점 근접 출점 제한 등의 영향으로 더 이상의 양적 성장을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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