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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카카오] |
카카오는 29일 자사가 보유한 다양한 플랫폼의 빅데이터를 이용자가 직접 살펴볼 수 있는 서비스인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포털 다음(Daum)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시작으로 콘텐츠와 비즈니스 플랫폼의 빅데이터도 추가해 나갈 예정이다.
카카오데이터트렌드는 포털 다음의 통합 검색어 정보를 ▲기간 ▲기기 ▲성별 ▲ 연령 ▲지역 등 다양한 기준으로 살펴볼 수 있다. 최대 5개의 검색어를 동시에 입력해 각 검색어의 데이터를 서로 비교해볼 수 있으며, 모든 데이터는 차트 형태를 통해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조회한 내용을 파일로 내려받을 수 있어 직접 데이터를 가공하거나 연구와 리서치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라이언 ▲어피치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카카오의 5개 캐릭터명을 동시에 입력해 비교해보면, 남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라이언', 여성 비중이 가장 높은 캐릭터는 '스카피'였다. 아울러 죠르디, 스카피, 앙몬드 등 니니즈 캐릭터는 2030세대가 많이 검색했고 죠르디는 카카오페이지에서 '죠르디24시' 이모티콘 이벤트가 시작된 지난 4월 20일부터 검색량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문화 콘텐츠 분야에서는 카카오데이터트렌드로 팬덤이 어느 지역에 분포해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카카오페이지의 게임판타지 장르 대표 지식재산권(IP)인 '나 혼자만 레벨업'과 '달빛조각사'의 최근 3개월 검색량을 비교하면 나 혼자만 레벨업은 수도권과 충청, 경남 등에서, 달빛조각사는 경북과 전남, 제주에서 상대적으로 많이 검색했다.
현재는 검색어 데이터만 제공하지만, 카카오는 앞으로 콘텐츠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를 추가로 업데이트해 카카오데이터트렌드를 국내 대표 빅데이터 조회 플랫폼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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