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17년 만에 대규모 적자가 예상되는 인천국제공항공사(인국공)가 이를 만회하기 위해 내년에 일명 '공항세'로 불리는 국제선 공항 이용료(PSC) 인상을 검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당장 올해는 기존 직원들의 휴직 등을 통해 인건비 등 비용 절감에 나서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올해 보안 검색 요원을 비롯해 2천 명이 넘는 비정규직을 직접 고용하기로 한 결정 등으로 재무 상황이 악화하자, 대규모 적자를 메우기 위해 공항 이용료를 올리고 기존 직원들의 휴직도 검토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 기획재정위 소속 미래통합당 유경준 의원이 오늘(29일) 입수한 인국공 내부회의 자료에 따르면, 인국공은 올해 매출(1조2천494억 원)이 전년보다 55% 줄어들고 당기순이익은 3천244억 원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인국공은 2024년에야 매출이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하고 당기순이익도 지난해 60%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할 때 부채는 2024년까지 약 6조 원 증가하고, 부채비율은 31%에서 86%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대규모 적자에 대응하기 위해 인국공은 지난 20일 열린 비상경영대책회의에서 내년에 국제선 공항 이용료를 현재 1만7천 원에서 3천 원가량 인상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논의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내년에 공항 이용료를 3천 원 올리면 2024년까지 4년간 약 3천400억 원의 수입이 증가할 것으로 인국공은 추산했습니다.
공항 이용료는 유류 할증료와 함께 시중에 판매되는 비행기 티켓값에 포함돼 계산됩니다. 즉, 공항 이용료를 올리면 비행기 티켓값이 비싸집니다.
현재 인천공항을 통해 출국하려면 공항 이용료(1만7천 원)와 함께 출국납부금(1만 원), 국제질병 퇴치기금(1천 원) 등 공항 사용료로 총 2만8천 원을 내야 합니다.
또 당장 올해는 인건비 절감과 사업경비 축소 등을 통해 적자를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불요불급 사업경비 축소, 부서 기본경비(회의비 등) 축소, 연가 소진을 통한 인건비 절감, 임금감면 휴직(1개월)을 통한 인건비 절감 등을 통해 최대 441억 원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임금감면 휴직의 시행 방안으로는 ▲ 1개월씩 교대로 직원 휴직(8~12월) ▲ 최대 휴직 직원은 현원 30% 이내로 제한 ▲ 휴직 기간 임금은 평상시 70% 지급 등을 검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때문에 코로나19
유 의원은 "인국공의 사례는 '공공 부분의 방만한 경영과 인력 운용은 결국 국민의 혈세로 메울 수밖에 없다'는 뼈 아픈 교훈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MBN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