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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기아차] |
'국가대표 미니밴' 기아자동차 카니발이 가족을 VIP로 만들어주는 '달리는 호텔'로 진화했다.
기아차는 다음 달 출시 예정인 신형 카니발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28일 공개하고 이날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한다.
신형 카니발은 2014년 3세대 이후 6년 만에 선보이는 4세대 모델이다. 가족용 이동수단으로 국내에서 국산·수입 미니밴을 통틀어 '국가대표' 타이틀을 획득한 모델답게 신형 카니발의 화두는 역시 '가족'이다.
이번에는 전형적인 미니밴의 한계를 뛰어넘어 가족에게 편안하고 안락한 디지털 라이프를 제공하는 '가화만사성'을 화두로 정했다. 이를 위해 값비싼 고급 세단이나 SUV에 적용할 '최초·최고' 편의·안전 사양을 대거 채택했다.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는 '세계 최초'로 적용됐다. 별도 조작 없이도 스마트키를 소지한 채 도어 주변에서 일정 시간 기다리면 자동으로 문이 열린다. 두 손에 물건을 들었거나 도어 조작이 어려운 상황에서 간편하게 탑승할 수 있다.
스마트키 '락·언락' 버튼을 일정 시간 누르면 테일게이트와 슬라이딩 도어를 동시에 열고 닫을 수 있는 원격 파워 도어 동시 열림·닫힘 기능도 적용했다. 한 번의 조작으로 슬라이딩 도어와 테일게이트를 모두 열고 닫을 수 있다.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자동 닫힘 기능은 '기아차 최초'로 적용됐다. 두 손 가득 짐을 옮기거나 직접 조작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스마트키만 가지고 있으면 이를 감지하고 차량에서 멀어지는 경우에 테일게이트가 자동으로 닫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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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기아차] |
또 바닥이 보이지 않는 어두운 공간에서 슬라이딩 도어가 열리는 부분의 바닥을 비춰주는 승하차 스팟램프도 '동급 최초'로 적용했다.
2열 좌석은 항공기 퍼스트 클래스처럼 고급스럽고 편안해졌다. 프리미엄 릴렉션 시트는 무중력 공간에 떠 있는 것같은 자세로 엉덩이와 허리에 집중되는 하중을 완화시키고 피로도를 줄여준다.
2열 사용자를 위한 확장형 센터콘솔로 공간 활용성도 향상했다. 웰빙 트렌드에 맞춰 후석 공간에도 보조 에어컨 필터를 추가 적용했다. .
'동급 최초'로 후석 음성 인식도 채택했다. 운전자만 할 수 있었던 "에어컨 켜기/끄기", "시원하게/따뜻하게"와 같은 명령 제어를 후석 탑승자의 음성 명령으로도 내릴 수 있다.
내비게이션 연동 2열 파워 리클라이닝 시트도 적용했다. 2열 탑승자가 직접 시트를 제어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운전자가 내비게이션 설정 화면을 통해 2열 시트를 조절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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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기아차] |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는 전방에 있는 차량, 보행자, 자전거 탑승자, 맞은편 차량(교차로에서 좌회전 시)과 충돌 위험이 있는 경우 운전자에게 위험을 알리고 필요 때 조향을 보조해 충돌을 방지해준다.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BCA)는 차량의 후측방 영역을 감지해 차로 변경상황에서 후측방에 위험이 감지되면 충돌하지 않도록 보조한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는 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주행 때 전방 차량과의 거리, 차선 정보, 내비게이션 정보를 이용해 차량 스스로 속도를 제어하고 차간거리와 차로를 유지한다.
후측방 모니터(BVM)는 방향지시등 조작과 연동해 차로 변경 시 기존 아웃사이드 미러 대비 더 넓은 후측방 영역을 클러스터에 표시해 안전한 주행을 돕는다.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RCCA)는 후진할 때 좌우 측면에서 접근하는 차량을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자동으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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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제공 = 기아차] |
이밖에도 차로 유지 보조(LFA),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안전 하차 보조(SEA), 뒷좌석 탑승자 알림(ROA) 등으로 안전성을 향상했다.
[최기성 기자 gistar@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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