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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삼성중공업 조선소에서 선급 검사원이 모바일 기기를 통해 선박을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삼성중공업] |
앞서 삼성중공업은 지난 2016년부터 3D 모델 기반 설계 기법을 적용해 왔지만, 선급 승인을 받기 위해 다시 2D 도면으로 작성해왔다. 조선소가 지은 선박이 운항하기 위해서는 선급으로부터 규칙, 안전성 등을 검증받아 승인을 얻어야 한다. 3D도면을 다시 2D로 그리는 작업은 스마트 조선소를 지향해온 삼성중공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의 애로사항 중 하나였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건조에 착수하는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 실선부터 이번에 구축한 3D 기반 선박 설계 승인 프로세스를 적용할 예정이다.
패트릭 라이언(Patrick Ryan) ABS 글로벌 엔지니어링 & 기술 부사장은 "3D 모델 기반 승인 프로세스 구축으로 2D가 아닌 3D를 이용해 설계부터 검토(Review), 검사까지 가능하다는 게 증명됐다"며 "이러한 디지털 혁신이 선박건조 과정에서의 리스크는 낮추고 품질과 안전성은 더욱 높여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호현 삼성중공업 기술개발본부장은 "선급이 인증한 디지털화된 설계 정보는 별도의 데이터 가공 없이 인공지능(AI), 증강현실 및 가상현실(AR/VR) 기술과 손쉽게 연결이 가능하다"면서 "설계, 생산, 구매 등 조선소 업무 전반에서 스마트화가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
삼성중공업은 현재 최고의 생산성을 지향하는 스마트야드를 포함해 설계, 구매 등 전체 업무 영역을 ICT 기술로 연결, 효율을 극대화하는 '스마트SHI(Samsung Heavy Industries)' 구현을 진행하고 있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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