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럼 이스타항공은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업계에선 다른 인수자가 나타나지 않는 이상 결국 문을 닫는 최악의 상황에 닥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당장 1천600명의 이스타 임직원들이 길거리에 나앉을 위기에 처했습니다.
박유영 기자입니다.
【 기자 】
이스타항공의 올 1분기 자본총계는 -1천42억 원, 완전자본잠식 상태입니다.
누군가의 도움 없이는 살아남을 수 없단 뜻입니다.
이스타는 정부 지원을 간절히 바라고 있지만,
▶ 인터뷰 : 박이삼 /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위원장 (지난 21일)
- "고용 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겠다는 정부가 노동자들이 이렇게 죽어가는데, 어떻게 이렇게 외면할 수 있습니까."
국토부는 다른 항공사들과의 형평성 등을 고려해 이스타에만 선뜻 손을 내밀 순 없는 상황.
현재로선 다른 인수자가 나서길 바라거나 법정관리를 신청할 수밖에 없습니다.
업계 안팎에선 이스타가 1천700억 원 빚에다 심각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만큼 새 주인이 나타날 가능성도, 법원이 청산이 아닌 회생을 선택할 가능성도 희박한 것으로 봅니다.
▶ 인터뷰 : 허희영 / 한국항공대 경영학부 교수
- "(이스타에) 직접 고용된 인력이 1천600명, 거기에 자회사가 300명 넘고요. 협력사까지 합하면 2천명 넘는 대량 실직이 확실해보입니다."
코로나 19 여파로 직원의 70~80%가 휴직 중인 다른 저비용항공사들도 이스타가 미칠 파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 인터뷰(☎) : A 저비용항공사 관계자
- "항공업계가 어려워서 채용이 없기 때문에 어디로 갈 데도 없잖아요. 세계의 유수 항공사를 봐도 만 명씩 감축을 하거든요. 우리나라도 (그런 상황이) 없을 순 없죠."
특히 8월말로 항공사에 대한 정부의 고용안정지원이 끝나 무급휴직으로 전환되면, 올 하반기 항공업계에 무더기 실직 사태가 닥칠 수 있단 우려가 나옵니다.
MBN뉴스 박유영 입니다.
영상취재 : 민병조 기자
영상편집 : 이우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