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왼쪽)과 정의선 현대차 수석부회장. [사진 제공 = 삼성전자·현대차] |
21일 재계에 따르면 이 부회장과 정 수석부회장은 양사 주요 경영진들과 이날 오전 남양연구소를 둘러보고 점심 식사를 할 예정이다. 이번 만남은 이 부회장의 답방 형태다. 지난 5월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SDI 천안사업장을 방문해 전고체 배터리 등에 관해 논의했다.
현대차 연구개발(R&D) 전초기지에서 두 달 만에 재성사된 두 총수 회동에서 화두는 전기차와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기술일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로서는 테슬라 질주로 격화된 미래차 기술 경쟁에서 앞서가기 위해선 배터리를 포함해 첨단 부품 업체들과의 협력이 필수다.
현대차는 2025년 전기차 100만대 판매, 시장점유율 10% 이상을 기록해 세계 선도업체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특히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적용된 차세대 전기차가 나오는 내년을 도약 원년으로 삼고 있다. 차세대 전기차는 세계에서 가장 짧은 시간인 20분 내 충전이 가능하고 한 번 충전으로 450㎞를 달린다.
삼성은 반도체 중심 전장부품을 4대 신성장 사업으로 정하고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2017년 자동차 전장(전자장비) 전문업체인 하만을 인수하며 시장에 진입했다.
지난주엔 이 부회장이 삼성전기 부산사업장을 직접 찾아 전장용 적층세라믹커패시터(MLCC) 시장 선점에 적극 대응할 것을 주문하기도 했다.
현대차는 이번 이 부회장을 남양연구소로 초청하면서 재계 총수에게는 처음으로 공식적으로 문을 열었다. 그간 문재인 대통령을 포함해 국내외 주요 인사들이 많이 다녀갔지만 재계 총수는 처음이다.
삼성이 한때 경쟁사였다는 점을 고려하면 더욱 눈길을 끄는 부분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그동안 LG그룹 구광모 회장과 SK그룹 최태원 회장과도 만나서 협력 관계를 공고히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주 청와
[김승한 기자 winone@mkinternet.com]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