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쪽부터) 5번째부터 현대미포조선 남영준 전무, 고려해운 정현용 전무, 한국선급 김연태 본부장이 협약을 맺은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 제공 = 한국선급] |
이번 양해각서에 따라 현대미포조선은 최소 평형수 뿐 아니라 평형수가 없는(Ballast Free) 컨테이너선의 기본설계를 진행한다. 한국선급은 고체 및 액체 영구 밸러스트(Permanent ballast) 적용에 대한 안정성, 적합성, 타당성을 해당 규칙 및 관련 국제기준에 따라 검증할 예정이다. 올해 4분기 경 JDP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최적화된 컨테이너 운반선 설계에 대한 기본 선급인증서인 AIP(Approval in Principle)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고려해운과 함께 기존 컨테이너선과 최소 평형수 및 평형수가 없는 컨테이너선의 화물적재 능력, 운항효율성 등을 비교분석하여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컨테이너선을 개발할 예정이다.
이번 공동연구를 통해 LNG Bunkering Vessel 이외에 컨테이너 운반선에도 최소 평형수 및 평형수가 없는 개념을 적용해 생태계 교란의 주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는 평형수 배출을 최소화하거나 원천적으로 차단하는 기술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국내 조선소와 선사, 그리고 한국선급이 참여하는 공동 프로젝트인 만큼 선사가 운항하는 루트, 선속 및 항구에 최적화하여 개발이 진행될 예정으로 국내해사업계 간 모범협력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남영준 현대미포조선 전무는 "현대미포조선은 세계최초로 독일의 버나드슐테(Bernhard Schulte)로부터 수주한 7500cbm(㎥)급 LNG Bunkering Vessel에 평형수 없는 개념(Ballast Free)을 도입하여 친환경적인 선박을 성공적으로 인도한 경험이 있다"며 "이번 JDP를 통해 Feeder급 컨테이너 운반선에도 평형수 배출을 최소화 또는 원천 차단하는 기술을 확보하여 친환경 선
김연태 한국선급 기술본부장은 "이번 공동연구 프로젝트를 통해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컨테이너선이 개발될 수 있도록 현대미포조선 및 고려해운과 협력 및 기술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경우 기자 case10@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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