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은 이날 오전 입장문을 내고 "전일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가 보낸 공문에 따르면 선행조건 이행에 대해 사실상 진전된 사항이 없다"면서 "이스타홀딩스가 주식매매계약의 선행조건을 완결하지 못해 계약을 해제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앞서 제주항공은 전일까지 이스타항공에 체불임금 등 1700억원 규모의 미지급금 해소 등 선행조건을 이행하라고 했지만, 결국 기한을 넘겼다. 이스타항공 창업주인 이상직 더불어민주당 측이 이스타항공 지분을 헌납하고, 이스타항공 노조가 체불임금을 반납하는 등 채무를 해소하려 노력했지만 제주항공에 따르면 진전된 사항은 없었던 셈이다.
하지만, 이에 대해 이스타항공 측은 즉각 반박 입장을 냈다.
이스타항공은 이날 오후 입장문을 통해 "이스타항공과 이스타홀딩스는 제주항공과 주식매매계약서 상의 선행조건은 완료했다"면서 "선행조건이 완료된 만큼 속히 계약 완료를 위한 대화를 제주항공에 요청한다"고 말했다.
또한 "주식매매계약서상 의무가 아님에도 제주항공이 추가로 요청한 미지급금 해소에 대해 (이스타항공 측은) 성실히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스타항공은 미지급금해소는 계약서상 선행조건이 아니라고 보고 있다. 이처럼 선행조건에 대한 양측의 입장이 갈리면서 추후 M&A 파기 시 소송 등을 통해 책임 소재를 물을 가능성도 커졌다.
제주항공이 제시한 데드라인이 지났지만, 여전히 양사가 맞서면서 계약 성사 가능성은 더 낮아지고 있다. 다만 제주항공이 당장 계약 해지 절차를 밟지는 않는데다 이스타항공도 대화를 요청해 추이를 좀 더 주시해야 할 것이란 게 항공업계의 주된 의견이다. 제주항공은 계약 해제 조건이 충족됐음에도 정부의 중재 노력이 진행 중인 점 등을 고려해 계약 해제 최종 결정과 통보 시점을 정하기로 했다. '실낱같은 희망'은 남아있는 셈이다.
정부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앞서 최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채형석 애경그룹 부회장과 이상직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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