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롯데지주에 따르면 이날 열리는 '2020 하반기 VCM(옛 사장단 회의)'에는 신동빈 회장을 비롯해 롯데지주 대표이사 및 임원, 4개 BU장 및 임원, 계열사 대표이사 등 90여 명이 참석한다.
롯데지주 측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생활 속 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 언택트 업무 문화를 실현하기 위해 웹 세미나 형태로 사장단 회의는 진행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참석자들은 서울 잠실(5개), 소공(2개), 양평(1개) 등 3개 거점에 마련된 8개 회의실에 소그룹으로 모여 VCM에 참여하게 된다. 각 거점 별 회의실에 소규모로 모여 화상회의 형태로 참여하는 방식이다.
진행 기간 및 시간도 단축된다. 롯데는 그동안 하반기 VCM을 약 4~5일에 걸쳐 사업부문별로 계열사들이 모여 중장기 성장전략 및 시너지 창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로 운영해왔다. 그러나 올해는 14일 딱 하루만 진행된다.
비록 사장단 회의 기간은 단축됐지만 신동빈 회장이 던지는 메시지 내용은 어느 때보다 치열할 전망이다.
이미 롯데는 코로나19 여파로 실적 타격이 크다. 롯데의 주력사업 중 하나인 유통 사업을 담당하는 롯데쇼핑은 올해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다.
롯데쇼핑의 연결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74.6% 감소한 521억 원에 그쳤고, 매출은 8.3% 줄어든 4조767억 원을 기록한 상황. 특히 백화점은 오프라인 방문객 감소로 고마진 패션 상품군 매출이 급감하면서 실적이 크게 감소했다. 롯데백화점의 영업이익은 28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2.1% 줄었으며, 매출액도 6063억원으로 21.5% 감소했다.
마트 역시 부진한 실적을 면치 못했다. 국내 기존점의 경우 온라인 매출액이 42.5% 증가했지만 오프라인 방문객 감소로 전체 매출은 -6.5% 줄었다. 여기에 2분기에는 대형마트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처에서 제외돼 매출 감소폭이 더 클 것이란 전망이다.
롯데지주 측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속이지만 이번 하반기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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