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간 멈춰섰던 포스코 광양제철소 3고로가 스마트·친환경 고로로 재탄생해 생산을 시작한다.
포스코는 10일 오전 광양제철소 3고로 현장에서 그룹사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2차 개수를 마치고 3대기 조업을 시작하는 고로 화입식을 진행했다고 밝혔다.개수는 고로의 불을 끈 후 내부의 내화벽돌을 교체하고 관련 설비 일부를 새롭게 보수하는 작업이다.
포스코는 이번 2차 개수를 통해 광양 3고로의 내용적을 4600㎥에서 5500㎥으로 초대형화했다. 이를 통해 생산성이 25% 향상돼 연간 460만톤을 생산할 수 있게 됐다. 포스코 측은 "적정 출선비 조업을 할 수 있게 돼 설비수명이 연장되고 탄소 배출 저감되며 원료비 절감 효과까지 거둘 수 있게 됐다"며"가스청정설비와 슬래그 수재설비를 개선해 고로에서 발생하는 분진 제거 효율과 부생에너지 회수율을 높이는 등 친환경 기능도 강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공지능(AI)를 활용한 스마트기술을 도입해 조업과 품질 안정성을 한 단계 더 높였다.
이번 3고로 화입으로 포스코는'스마트 고로'를 포항과 광양에 각 2기씩 총 4기를 가동하게 됐다. 포스코는 세계 최대 크기를 자랑하는 광양 1고로(6000㎥)를 포함해 포항 2기, 광양 4기 등 총 6기를 보유하게 됐다. 광양 3고로까지 전 세계에는 내용적이 5500㎥ 이상인 초대형 고로는 모두 15기로 늘었으며, 포스코는 가장 많은 초대형고로를 보유한 제철소다.
화입식에 참석한 최정우 포스코 회장은 "광양 3고로는 1990년 12월 첫 화입 이래 29년 3개월 동안 총 9700만톤의 쇳물을 생산해 포스코의 성장과 수요산업의 발전에 밑거름이 돼왔다"며"고로는 산업의 쌀인 철을 생산하는 설비로 화합·융합·도전의 상징"이라고 밝혔다. 최 회장은 이어 "이번 화입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를 조속히 극복하여 포스코, 더 나아가 대한민국 제조업의 리스타트(Restart)를 알리는 신호탄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광양 3고로 개수공사에는 쇳물 생산을 중단한 5개월을 포함해 총 1년 8개월간 약 4000억원이 투입되고 연인원 23만명이 참여했다. 코로나19에도 단 한 건의 감염 사례 없이 계획대로 진행됐으며 화입에 맞춰 추가 인력과 장비를 완비해 놓은 협력사들도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감으로써 지역경제에도 활기를 불어넣게 됐다.
광양 3고로는 당초 계획보다 한 달가량 늦게 가동을 시작했다.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자동차,조선 등 전방산업의 철강수요가 줄면서 가동 시기를 늦추면서 포스코가 감산 효과를 본 것이다. 포스코는 그동안 기존에 가동중인 고로 가동을 중단하는 대신 제품 생산량을 조절하는 이른바 '유연생산체제'로 수요에 대응해 왔다. 하지만 광양 3고로의 화입으로 누리던 감산효과는 사라지게 됐다. 포스코 관계자는 "광양 3고로 가동에 필요한 주문을 이미 확보했고 고객사의 생산판매 활동에 차질이 없도록 정상조업도를 조기에 달성할 수 있도록 매진할 계획"이라며"코로나19로 철강수요산업의 개선이 여전히 불확실하고 철강가격도 약세를 보이고 있지만 포스코는 최대 수주를 통한 생산판매로 비용을 최소화하며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여파에 따른 수요부진이 2분기를 바닥으로 3분기부터는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도 화입을 더이상 늦추지 않은 배경으로 보인다. 최 회장은 지난달 17일 '철강상생
[서동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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