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수소전기 상용차 생태계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img.mbn.co.kr/newmbn/white.PNG) |
↑ 현대자동차 수소전기 상용차 생태계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 양산체제를 구축한 현대자동차가 스위스 수소트럭 수출을 시작으로 유럽 친환경 상용차 시장 공략에 나섰다.
6일 현대자동차는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항에서 수소전기 대형트럭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XCIENT Fuel Cell)' 10대를 선적하고 스위스로 출항했다고 밝혔다. 현대차는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연료전지 기술 리더십을 상용 부문으로 확장하고, 수소전기차 리딩 브랜드로서의 지위를 한층 더 확고히 할 계획이다. 수소트럭 공급 지역을 독일과 네덜란드, 오스트리아, 노르웨이 등 유럽 전역으로 확대하고 나아가 북미 시장에도 진출할 예정이다.
이날 수출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지난해 9월 공식 출범한 현대차와 스위스 수소 솔루션 전문기업 H2에너지의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로 인도된다. 현대차는 올해 말까지 40대를 추가로 수출하고 오는 2025년까지 단계적으로 총 1600대를 공급한다.
![전라북도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한 직원이 스위스로 수출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출고를 위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img.mbn.co.kr/newmbn/white.PNG) |
↑ 전라북도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한 직원이 스위스로 수출되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의 출고를 위해 점검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은 차량 총 중량(연결차 중량 포함)이 34톤급인 대형 카고 트럭으로 2개의 수소연료전지로 구성된 190kW급 수소연료전지시스템과 최고출력 350kW(476 마력)급 구동모터를 탑재했다. 사전에 조사한 대형 트럭 수요처의 요구 사항에 맞춰 1회 충전 시 주행거리는 약 400km, 수소 충전 시간은 약 8~20분이 소요되도록 개발됐다. 이를 위해 운전석이 있는 캡과 화물 적재 공간 사이에 7개의 대형 수소탱크를 장착해 약 32kg의 수소 저장 용량을 갖췄다.
![전라북도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첫 수출을 위해 직원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공장 정문을 나서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img.mbn.co.kr/newmbn/white.PNG) |
↑ 전라북도 완주군 현대차 전주공장에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첫 수출을 위해 직원들의 축하를 받으면서 공장 정문을 나서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합작법인 현대 하이드로젠 모빌리티는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에 도착하면 냉장밴 등으로 특장 작업해 슈퍼마켓과 주유소가 결합된 복합 유통 체인과 식료품 유통업체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스위스 내 수소전기트럭 유통은 전통적인 차량 판매방식이 아니라, 운행한 만큼 사용료를 지불(Pay-Per-Use)하는 신개념 모빌리티 서비스 형태로 이뤄진다. 사용료에는 충전 비용과 수리비, 보험료, 정기 정비료 등 차량 운행과 관련된 비용이 모두 포함돼 있다. 따라서 엑시언트 수소전기 트럭을 이용하는 고객업체는 트럭 운전기사만 고용하면 된다.
이같은 방식은 수소전기트럭 도입에 대한 고객사의 심리적 부담과 초기 비용을 낮춰 수소 상용차 시장을 빠르게 확대시키는 데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고객사들 입장에서는 유럽 내연기관차 퇴출 정책에 조기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성 등 기업의 사회적 가치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항에서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img.mbn.co.kr/newmbn/white.PNG) |
↑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항에서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이인철 현대차 상용사업본부장(부사장)은 "세계 최초로 수소전기 대형트럭을 양산하고 판매를 시작함으로써 현대차 수소전기 상용차의 글로벌 리더십을 전세계에 확실히 알리는 계기가 됐다"며 "현대차는 단순 차량 공급을 넘어 유럽 수소 밸류체인 파트너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수소의 생산, 유통, 소비가 함께 순환되는 수소사업 생태계를 구축했다"고 말했다.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항에서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img.mbn.co.kr/newmbn/white.PNG) |
↑ 전라남도 광양시 광양항에서 현대자동차가 세계 최초로 양산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 10대가 스위스로 수출되기 위해 글로비스 슈페리어호에 선적되고 있다. [사진 제공 = 현대자동차] |
글로벌 컨설팅 전문업체 맥킨지가 지난 2018년 9월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오는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약 300~400만 대의 운송용 수소전기트럭이 보급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유럽은 2025년 이후 노르웨이를 시작으로 주요 국가들이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를 추진하고 있어 수소전기차 등 친환경차 도입과 확산이 시급한 상황이다.
현대차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는 글로벌 수소전기트럭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향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1000km 이상인 수소전용 대형트럭 콘셉트카 'HDC-6 넵튠(Neptune)' 기반의 장거리 운송용 대형 트랙터를 북미와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다. 이 대형 트랙터에는 고내구·고출력의 차세대 수소연료전지시스템이 탑재된다. 국내에서는 올 하반기 전라북도 전주시를 시작으로 부산광역시와 경상남도 창원시, 울산시, 충청남도 서산시와 아산시 등 지자체에 총 100여대의 수소전기버스를 공급해 보급 확대를 가속화할 계획이다.
[박윤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