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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출처 = 아시아나항공] |
아시아나항공은 올해 5~6월 진행하려던 항공기 5대에 대한 중정비 일정을 앞당겨 지난 4월까지 완료하고, 외주 정비로 맡기려던 항공기 4대를 자체 정비로 전환했다. 올해 상반기 중 9대에 대한 추가 중정비를 수행하면서 총 27대(연초 계획대비 51.9%)의 중정비를 완료했다.
아시아나항공은 "중정비 일정을 수정하면서 지난 2월부터 오는 12월까지 진행할 중정비 대수를 52대에서 55대로 확대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시아나항공은 또한, 장기 주기돼 있는 항공기에 대해서는 정비 메뉴얼상 정기 점검 항공 외 ▲주요 전자장비 ▲유압장치 ▲플라이트 콘트롤(Flight Control) 계통에 대한 추가 점검 항목을 자체적으로 설정해 정비를 강화했다. 항공기 한 대당 평균 정기 점검 항목 10.8건에 추가 점검 항목 13.8건을 더하면서 대당 약 25건의 점검을 수행하고 있다. 비율상으로 정기 점검 대비 127.6%의 항목을 추가 점검하는 셈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어, 데이터에 기반해 여름철 우기나 혹서기 등 계절적 특성상 자주 발생하는 결함을 분석한 뒤 예방 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우기 피해를 막기 위해 조종사석 앞유리를 비롯한 창문 계통을 점검하고 누수 방지와 배수 장치 상태를 살폈다. 혹서기에 대비해서는 기내 냉방시스템과 전자장비실 환기 시스
아시아나항공 관계자는 "이번 정비 강화로 안전과 품질의 신뢰를 높이고, 나아가 항공업계 위기를 극복할 것"이라며 "운항 정상화가 되면 곧바로 안전운항에 나설 수 있도록 만전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윤경 기자 bykj@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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