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가 아시아 기업들에게는 막대한 성장 기회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맥킨지앤드컴퍼니는 4일 공개한 '아시아의 미래' 두번째 보고서에서 코로나19로 아시아 기업이 제약, 소비재, 에너지 및 소재, 부동산, 은행 등 5개 분야에서 성장 기회를 포착할 것으로 분석했다.
현재 세계 재약시장에서 아시아의 비중은 6%에 불과하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세계 제2의 제약시장인 중국의 경우 2030년까지 매년 5%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이 보고서는 예상했다. 보고서는 그 이유로 벤처캐피탈과 민간 투자자본의 제약시장 유입을 들었다.
보고서는 소비재 분야 성장도 주목했다. 아시아는 세계 최대의 소비재 시장으로 담배와 음료의 경우 세계 매출의 35%, 가정 및 개인 돌봄용품은 34%, 식품은 43%, 의류는 47%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맥킨지는 보고서에서 다음 세대를 겨냥한 혁신 사업 모델로 한국의 안경, 선글라스 브랜드인 '젠틀몬스터'를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패셔너블한 디자인과 예술 전시, 첨단 서비스로 미래형 전자 유통 공간을 만들어낸 결과 5년 만에 2억5000만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고 소개했다.
에너지·소재 부문에선 중국·한국 등 아시아 기업들이 재생에너지와 전기화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강화하고, 액화천연가스와 같은 고성장 부문으로 사업 분야를 확장함으로써 청정 미래로의 전환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은행(뱅킹)도 성장 기대 업종으로 꼽았다. 현재 아시아가 세계 최대의 지
[이상규 기자 boyondal@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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