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발전기술개발원에서 3D스캐닝 기술을 통해 미분기 부품 형상검사를 시행하고 있는 모습 [사진 = 한국동서발전] |
3D스캐닝은 복사기로 문서를 복사하는 것처럼 대상물에 레이저나 백색광을 투사해 3차원으로 디지털 복사하는 기술을 말한다. 그동안에는 접촉식 공기구 등을 사용해 마모, 부식, 침식 등에 의한 발전부품의 변형을 측정했기 때문에 부품 형상이 복잡하거나 협소한 부분은 검사하기 어려웠다.
이에 동서발은 4차 산업혁명 전담 조직인 발전기술개발원을 통해 지난해 9월에 비접촉식 3D스캐닝 상용기술을 응용한 '오차범위 25㎛ 수준의 발전부품 형상검사 기술'을 고안했다. 올해 4월에는 3D스캐닝 전문업체인 아소르와 협력해 시범용역에 착수했다.
시범용역 결과, 당진화력 9호기 보일러 튜브 및 미분기 부품 44종에 대한 3D스캐닝 형상검사로 발전설비 정비계획 수립 시 활용될 마모량 및 범위를 정량적으로 산출했으며, 상세 도면이 없는 보일러 곡관 튜브의 휨 각도까지 정확하게 계산하는 등 외산 부품 34종에 대한 3D 상세도면을 확보해 명확한 용역모델 확립에 성공했다고 동서발전 측은 설명했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이번 기술개발은 3D스캐닝 기술을 발전부
[조성신 기자 robgu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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