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과 거래 중인 중소기업 10곳 중 8곳은 코로나19 사태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재고 소진을 위한 대책 마련이라고 여겼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지난 18~21일 중소기업 206개사를 대상으로 '코로나19 관련 백화점 거래 중소기업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7일 밝혔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0.6%는 코로나19 확산 이전과 대비해 경영 상황이 악화됐다고 응답했다. 이어 45.2%의 기업은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시 6개월 이상 버티기 어렵다고 답했다.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가장 절실한 대책으로는 '상품 판매 확대 및 재고 소진'을 꼽은 기업이 46.6%로 가장 많았다. 이어 '운전자금 확보'가 31.1%, '유통업체와의 상생협력 강화'가 16.0%를 차지했다.
백화점과 중소기업 간 상생 판촉행사가 개최될 경우 참여 의향이 있다는 기업은 64.6%로 조사됐다. 이들 기업이 판촉행사에 참여하려는 가장 큰 이유는 '재고 문제 해소'(71.4%)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참여 의향이 없는 경우 '높은 판매수수료율로 매출 증대 효과가 크지 않다'는 이유가 63.0%로 가장 많았다. 이어 '복잡한 판촉 행사 절차'(12.3%), '판촉 행사 진행 비용 부담'(11.0%)이라는 응답도 나왔다.
판촉행사 참여 시 상생협력을 위해 백화점에 바라는 사항은 '판매수수료율 인하'(73.8%)가 대부분이었으며 '납품단가 합리화'도 11.7%를 차지했다.
수수료율 인하 수준에 대한 질문에서는 현행 백화점 수수료인 34∼35%에서 평균 11.3%포인트 인하하기를 희망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추문갑 중기중앙회 경제정책
[방영덕 기자 byd@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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