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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0. [자료 제공 = 오픈서베이] |
26일 시장분석업체 오픈서베이가 발표한 '편의점 트렌드 리포트 2020'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은 주 평균 2.6회 편의점을 방문했다. 한 번 방문할 때마다 사용한 금액은 1인당 평균 6347원으로 집계됐다.
이번 조사는 이달 11일 편의점 물건·서비스 구매 경험이 있는 15~59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한 모바일 설문으로 진행됐다.
연령별로는 20대(2.9회)와 30대(2.9회)의 편의점 이용률이 가장 높았다. 평균 지출 금액은 40대가 7435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50대(7330원), 30대(6950원), 20대(5495원), 10대(4525원) 순이었다.
편의점 방문 목적으로는 식료품 구매가 65.9%로 가장 많았고, 비식료품 구매(24.1%), 서비스 이용(10.1%)이 뒤를 이었다.
여성보다는 남성의 편의점 이용이 잦았다. 남성들은 1주일에 평균 2.9회 편의점을 방문해 1회에 6520원을 썼다. 반면 여성은 주 2.2회 이용했으며, 1회 방문 시 사용 금액도 6174원으로 남성보다 적었다.
편의점에서 주로 사는 식료품은 음료류(86.7%)가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삼각김밥 등 간편식류(86.2%), 과자류(85.0%), 커피음료류(81.1%), 아이스크림·빙수류(79.8%), 라면·면류(79.2%) 순이었다.
비식료품은 상비약(52.3%), 우산·우비(45.1%), 일회용 식기류(42.3%), 제지류(38.7%) 의약외품 (37.4%) 순으로 나타났다.
주 이용 편의점 브랜드는 GS25가 52.1%로 1위를 차지했다. 이어 CU(36.1%), 세븐일레븐(6.8%), 이마트24(3%), 미니스톱(1.8%) 순이다.
연령별로 선호하는 편의점 브랜드도 달랐다.
20대와 50대는 GS25를 가장 선호했다. 반면 세븐일레븐 10대의 주 이용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CU는
오픈서베이 관계자는 "GS25는 프로모션과 제휴 할인, 특정 제품 등 판매 때문에 이용한다는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았다"며 "세븐일레븐은 가까워서, 이마트24는 기업이미지와 매장 청결성 등의 이유가 많았다"고 말했다.
[신미진 기자 mjshin@mk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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