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븐일레븐 와인 판매. [사진 제공 = 코리아세븐] |
19일 편의점업계에 따르면 재난지원금 사용이 본격화한 지난 13일부터 GS25와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미니스톱 등 점포 매출이 급증했다. 편의점은 가맹점 비율이 99% 이상이기 때문에 정부 재난지원금뿐 아니라 아동돌봄쿠폰, 지자체의 각종 지원금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재난지원금 사용이 시작되자 기존 대형마트와 온라인몰에서 주로 구입하던 세제와 샴푸, 기저귀 등 생활용품 판매가 편의점으로 쏠렸다. 또 고급 주류와 고가 아이스크림, 소고기 등 그동안 십사리 구매하지 못했던 제품이 불티나게 팔렸다.
세븐일레븐에 따르면 이달 13~17일 샴푸와 비누, 칫솔 등 생활용품 매출은 전주 동요일(5월6~10일)대비 13.6% 증가했다. 섬유유연제와 세제 등 가정용품도 24% 늘었다. 생활과 가정용품은 편의점이 상대적으로 단가가 높아 잘 팔리지 않았던 품목이다. 같은 기간 이마트24에서는 어린이 음료(71.5%)와 기저귀(54.1%), 완구(24.7%) 등 유아동품 관련 매출이 급증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재난지원금이 지급되면서 가까운 편의점에서 자녀와 함께 방문해 먹거리와 완구, 기저귀를 구매하면서 매출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히 생활과 가정, 유아동 관련 용품은 마진율이 높아 가맹점 매출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 이마트24 유아동 스낵. [사진 제공 = 이마트24] |
재난지원금 사용이 몰리며 편의점 2분기 실적 전망도 밝다. 재난지원금의 경우 상대적으로 고가 품목을 구매하려는 소비 성향이 작용해 객단가가 높기 때문이다. 실제 CU에 따르면 지난달 재난지원금 결제 수단인 제로페이와 코나카드 이용 고객들의 객단가는 약 1만2000원으로 일반 고객(5000원대)보다 2.4배 가량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진협 유안타
[디지털뉴스국 신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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